시공 가이드

[고급] 주방 부분 공사 계획하기

등록일 2022.01.18 조회수 1,206

pin image

pin image


전체 리모델링을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여건이 따라주지 않아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기 때문에 ‘부분 공사’에 눈을 돌리게 되는데요. 공실 상태에서는 부분 공사에 제약이 없지만 ‘거주 중’이라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집을 꽉 채우고 있는 세간살이에 구애 받지 않고 공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세심하게 계획을 세워야 할 부분 공사, 그 중에서도 주방 부분 공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01. 주방 부분 공사 계획하기

pin image


주방 부분 공사는 가볍게 ‘싱크대 교체’에서 끝날 수 있지만 변경하고자 하는 스타일에 따라 타일 공사부터 바닥재, 동선이나 구조를 바꾸기 위한 설비 공사까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방 부분 공사를 고민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어느 범위까지 공사할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pin image


주방 부분 공사 총 9단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공사인 ‘싱크대 교체’만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철거와 가구 설치까지 최소 2일은 소요되고, 공사 내역에 따라 가구 설치 전후로 타일 및 도배, 바닥을 보수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02. 셀프 vs 업체 공사

pin image

pin image


주방 부분 공사의 프로세스를 파악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계획을 세워봐야 하겠죠. 체크 리스트를 통해 전에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들을 살펴보며 자신의 취향에 맞는 주방 스타일을 찾아보세요. 


pin image


또한 체크한 내용에 따라 셀프로 할 수 있을지, 업체에 맡겨야 할지 판가름할 수 있습니다. 기존 주방에 필름, 벽 타일 등 자재를 덧바르는 시공이라면 셀프로도 가능할 수 있지만, 완성도 높은 결과를 위해서는 가급적 업체 선정을 추천합니다. 또한, 구조를 바꾸거나, 철거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꼭 업체에 맡겨서 공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우리 집 주방의 조건과 상황을 고려하여 공사의 형태를 결정하세요.


03. 주방 부분 공사 Q&A

 “주방가구 업체에 견적 받아볼 때 뭐가 중요할까요?”

pin image


우선 주방가구 업체가 다양하게 존재하는 만큼 여러 견적을 받아보는 게 중요한데, 이때 ‘가구 사이즈, 구조, 자재’의 기준을 반드시 동일하게 설정하셔야 합니다. 또한, 업체 견적에 ‘철거, 수거, 폐기물 처리’ 비용이 들어가 있는지, 해당 비용은 얼마인지도 꼭 확인하세요. 업체마다 실측 비용을 별도로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측 비용은 무료인지, 실측 후 계약 전에 무료 취소가 가능한지를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방 싱크대 구조를 바꾸고 싶은데 꼭 알아야 할 게 있을까요?”

pin image


주방에서 구조를 바꾸려면 두 가지 아이템의 위치를 꼭 확인해야 하는데요. 바로 너무나 중요한 쿡탑(가스레인지, 전기레인지)과 수전(싱크볼)의 위치입니다. 두 가지 모두 설비와 연관되기 때문에 구조 변경이 가능한지 보려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해요.


pin image


먼저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땐 가스 밸브 근처에서 크게 벗어나기 어렵다는 것을 인지하여 계획해야 합니다. 전기레인지의 경우, 보다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지만, 기존 제품이 가스레인지였다면 전기 공사가 추가로 필요할 수 있다는 걸 감안해야 합니다. 또한, 쿡탑은 후드와 세트이므로 쿡탑 이동에 따라 후드 설치를 위한 배관 공사나 전기 공사가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pin image


두 번째로 확인해야 할 게 ‘싱크볼’의 위치입니다. 싱크볼 위치를 결정하는 것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현재 사용 중인 싱크볼 하부장을 열어보면 되는데요, 싱크볼 하부장 안에는 보통 온수분배기, 수도관, 배수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싱크볼 위치를 옮기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설비에 따라서 이동 가능한 범위가 달라집니다.


“구조를 바꾸고 싶은데 싱크대를 옮길 수 있을까요?”

pin image

 

앞서 싱크볼 아래에는 온수분배기, 수도관, 배수구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상수도는 간단한 연장 작업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수구나 온수분배기는 이동이 어렵습니다. 배수구는 연장하여 구조 변경을 보완할 수는 있지만, 연장 길이가 길어질 경우 음식물 쓰레기가 쌓이고 막혀서 역류하거나 냄새가 올라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온수분배기는 보일러 배관을 들어내 교체하지 않는 이상 이동이 어렵습니다. 결국 싱크대 위치는 변경 가능하더라도 배수구와 온수분배기의 위치는 고정된 상태이기 때문에 하부 공간을 수납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방 구조를 바꿨는데 천장이랑 바닥에 빈 곳이 생겼어요”

pin image


기존 가구 형태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구조를 변경할 땐 ‘벽 타일, 바닥재, 천장 도배지’까지 3가지 작업이 필요한지 꼭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주방가구 뒤쪽 벽에는 타일이 없기 때문에 가구 형태를 변경하게 되면 벽면에 빈 타일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바닥이나 천장 역시 대부분 가구 형태에 맞춰 시공하기 때문에 구조 변경이 이뤄지면 빈 공간이 발생합니다. 비슷한 마감재를 찾아서 보완할 수밖에 없죠.


“싱크대 교체할 때 벽 타일도 꼭 교체해야 할까요?”

pin image

pin image

pin image


싱크대 수전이 벽에 박혀 있거나, 벽 타일이 들떠서 덜렁거린다면 벽 타일 시공이 꼭 필요합니다. 싱크대 교체 시 벽 타일 시공이 필수는 아니지만, 꼭 바꿔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조건과 상황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