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공간 효율을 높이는 드레스룸 수납 솔루션

등록일 2024.03.27 조회수 410

pin image

[목차]


01. 나에게 맞는 수납 솔루션 

02. 좁은 공간 100% 활용하기

03. 수납 구성 시 유의사항


한정된 공간에 많은 양의 옷과 물건들을 수납하려면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공간을 채울 때 붙박이장으로 할지, 시스템 행거로 시공할지 선택하게 되는데요.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드레스룸을 꾸미기 위해 각각의 장, 단점과 시공 시 유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01. 나에게 맞는 수납 솔루션


드레스룸의 수납 가구는 대표적으로 붙박이장과 시스템 행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간의 구조와 형태에 따라 두 가지 수납 방식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① 붙박이장

pin image

pin image


드레스룸을 따로 만들 공간의 여유가 없을 때는 방 안에 자투리 공간이나 벽 한 면을 활용합니다. 붙박이장은 내부 노출이 없어 깔끔하고 공간이 정돈되어 보이며, 침구류 보관이 용이하기 때문에 침실에 설치할 경우 벽 한 면을 채워서 시공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in image


붙박이장은 도어가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빛 접촉이 적어 옷과 가방 등의 변색 염려가 줄어들며, 디자인 선택의 범위가 넓습니다. 스톤, 프렌치 스타일 등 다양한 스타일의 도어를 선택할 수 있으며, 취향에 따라 유리 도어나 내부 조명을 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LX Z:IN 붙박이장 보러가기 ]



② 시스템 행거

pin image


시스템 행거는 깊이가 400mm로 차지하는 공간이 비교적 적고 코너를 활용할 수 있는 구성이 다양해 유연한 공간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오픈된 형태이기 때문에 환기나 통풍이 잘 되어 곰팡이 등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으며 개방감 있는 공간 연출이 가능합니다.

pin image


별도의 드레스룸 공간이 있는 경우에는 설치 범위가 넓어지므로 체계적인 수납을 위한 다양한 구성으로 시공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행거를 ㄷ자 또는 11자 형태로 구성하면 충분한 이동 동선 확보가 가능한데요. 여유 공간의 면적에 따라 중앙에 액세서리나 잡화 등을 수납할 수 있는 아일랜드 수납장이나 스툴과 같은 소가구를 배치하면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드레스룸이 없는데 침실 공간을 분리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방 안의 자투리 공간이나, 침대 뒤쪽 공간을 활용해 드레스룸처럼 구성할 수 있습니다.

pin image

pin image


침실에 가벽을 세우고 수납 가구를 시공하면 워크인 클로짓 형태가 완성됩니다. 통로에 도어를 달아주면 완벽한 공간 분리가 가능하여 의류 오염 차단이 가능하고, 슬라이딩 도어를 시공하면 폭이 좁은 공간에 출입하기도 용이합니다. 또한, 목공 벽이 아닌 유리 파티션 및 가벽을 활용하면 개방감 있는 분위기도 챙길 수 있습니다.

pin image

pin image


공간이 협소해 가벽 형태가 답답하게 느껴진다면 하프 수납장과 유리, 간살 등의 파티션을 활용하거나 침대 헤드보드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시각적으로 분리가 되지만 막혀있지 않아 답답하지 않고 수납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02. 좁은 공간 100% 활용하기

pin image


협소한 공간에 여기저기 가구를 배치하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들죠. 그럴 때 무지주 선반처럼 벽을 활용하는 수납 아이템을 활용하면 넉넉한 수납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공간이 답답해 보이지 않으며, 미니 화분이나 액자 등을 배치하여 인테리어 효과도 줄 수 있습니다.

pin image


청소년기 자녀방의 경우 공부방과 침실, 드레스룸의 역할을 모두 할 수 있도록 복합형 수납 가구를 추천드립니다. 붙박이장과 책상, 책장을 동일한 자재로 제작하면 일체감이 느껴지고 깔끔한 공간이 완성됩니다.

pin image

pin image


자투리 공간까지 빈틈없이 활용할 수 있는 코너 수납장은 뛰어난 수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문이 있는 경우 서랍장을 배치하고 서랍과 겹치는 부분 위로 개폐가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장대를 별도로 두기 애매하다면 붙박이장과 연결된 파우더 유닛을 시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03. 수납 구성 시 유의사항


① 붙박이장

pin image


붙박이장 설치 시 수납장 내부에 옷을 수납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 깊이 약 600mm가 필요하며, 여닫이 형태의 경우 문 열림 공간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공간의 여유가 없다면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드레스룸에 의류 관리 가전제품을 같이 설치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제품 설치 위치에 콘센트가 있는지 확인하고 위치에 따라 멀티탭을 연결하거나 전기선을 연장하는 등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스위치의 위치, 천장 조명과 천장형 에어컨, 측면 창문 손잡이 등에 간섭이 있는지의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시스템 행거

pin image


시스템 행거는 오픈된 형태이기 때문에 개방감이 있지만, 관리에 소홀해지기 시작하면 지저분해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직접적인 빛 접촉으로 인해 흰 옷이 변색될 우려가 있으므로 채광이 좋다면 블라인드를 설치하거나 중요한 의류는 의류 커버에 감싸 보관하는 등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