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고급] 공사 기간 줄이는 방법

등록일 2022.05.23 조회수 1,315

pin image


목차


01. 효율적으로 공사 스케줄 짜기 

02. 공정별 공사 시간 줄이는 방법



리모델링 공사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인건비가 더 들어가기 때문에 지출이 늘어납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결국, 공사 기간을 줄여야 하는데요. 전문가와 함께 공사 순서를 짤 때, 세부 공정이 진행될 때 알아야할 공사 기간 단축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01. 효율적으로 공사 스케줄 짜기

최소 2주 전에 인력 수배하기

pin image


시공에 참여할 사람들의 스케줄을 미리 확인하세요. 시공 날짜가 성수기이거나 실력 있는 반장님은 섭외가 어려우므로 최소 2주 전에 수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5~7일 전에 자재 주문하기

pin image


시스템 가구, 문짝 등 주요 가구는 넉넉히 일주일 예상하고 주문해야 일정을 맞출 수 있습니다. 특히 창호는 최소 1주에서 최대 2주 정도 여유를 두고 발주해야 시공 전까지 제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다른 자재들도 최소 시공 3일 전에 주문하세요.


시공 순서를 고려하여 바닥재 선택하기

pin image


바닥재를 장판으로 골랐다면 도배-바닥 순서로 시공이 가능하지만 마루라면 마루-걸레받이-도배로 순서가 바뀝니다. 바닥재가 연질일 경우 싱크대 가구 다음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공 순서가 달라지면 각 시공팀의 일정이 달라진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전기와 목공은 함께 작업하기

pin image


다른 공정은 하루에 하나씩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전기와 목공은 일정도 줄이고 서로 의논하면서 현장에서 조율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 함께 스케줄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천장이나 가벽 작업 시 배선을 동시에 뺄 수 있기 때문이죠.

 

시공 과정 고려하여 일정 잡기

pin image


철거, 목공, 창호, 욕실 등 시공에는 변수가 많습니다. 만약 이 일정에 변수가 생길 경우, 다음 일정이 밀릴 수 있으니 앞 공정의 일정은 1~2일 정도 여유롭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일, 페인트 도장 등의 작업은 작업이 끝난 후 양생과 건조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금요일에 끝나도록 일정을 잡아주세요.  


추가 공사는 메인 공정팀에게 부탁하기

pin image


공사를 하다 보면 예상치 않게 추가 공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피치 못할 상황으로 추가 공사를 해야 한다면 메인 공정팀에게 맡기는 게 경제적이에요. 추가로 설비 공사가 필요하다면 철거팀에게 미장을 맡길 수 있고, 목공 작업이 필요하다면 싱크대팀에게 신발장 제작을 부탁할 수도 있습니다. 바닥재, 싱크대, 창호는 시공팀에서 각각 철거를 진행하기도 해요. 복잡한 전기 작업은 사고가 날 위험이 있지만, 간단한 조명 설치는 목공팀에서 해결할 수도 있으니, 공사 난이도를 고려해 요청하세요. 


02. 공정별 공사 시간 줄이는 방법

철거 범위 자세하게 요청하기

pin image


제일 간과되기 쉬운 공정이 철거입니다. 인력과 폐기 비용이 생각보다 큰데요. 철거 시에 자세히 지시를 내리지 않으면 후에 리폼할 수 있는 것까지 다 뜯어내는 대참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철거하지 않고 리폼할 부분을 사전에 정해 두어야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성품을 사거나 리폼하기

pin image


목공 반장님 일당은 인당 20~30만 원 선으로, 2~3인이 한 팀을 이뤄 작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이 길어질수록 인건비가 크게 증가합니다. 문짝, 붙박이장, 몰딩 등은 기성품으로 사거나 리폼하면 현장 작업을 많이 줄일 수 있어요. 아트월도 철거 후 재시공보다 필름 리폼이 더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욕실 타일은 비교적 작은 크기 선택하기

pin image


타일은 작은 크기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시공이 쉽습니다. 비용과 일정이 걱정된다면 대형 타일, 육각 타일, 헤링본 등 스타일에 대한 욕심은 잠시 넣어주세요. 모자이크 타일도 마찬가지예요. 너무 작은 타일도 시공이 어렵습니다. 


타일 덧방 시공하기

pin image


욕실에 누수나 깨진 부분이 없다면 덧방 시공을 고려하는 것도 시간과 비용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욕실 시공 비용을 최소화하고 싶다면 우레탄 페인트로 셀프 시공해보세요. 하지만 바닥은 불가능하고 욕실을 건식으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요. 또한, 주방에 사용하는 타일은 소요량이 적으면서 주방의 분위기를 확실히 바꿔줄 수 있어, 고급 타일로 덧방 시공하면 비용 대비 효과가 큽니다.


바닥 전면 공사는 추가 시공 주의하기

pin image


바닥 공사는 조심할 부분이 많아요. 문턱을 없앴을 때 단차가 생길 수 있고 기존 바닥재를 철거한 후에 울퉁불퉁한 부분이 많아 샌딩과 미장이 추가되기도 하죠. 최악의 경우, 새로 시공한 바닥재가 더 두꺼워서 문이 닫히지 않을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미리 예상 가능하다면 이전 공정의 목공팀에게 문 수선을 요청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것은 셀프 시공하기

pin image


줄눈 코팅이나 작은 공간의 페인트 작업, 포인트 조명 설치 등은 난이도가 쉬워 셀프로 도전해볼 수 있어요.  


현장 자주 방문하기

pin image


공사 중에는 현장에 자주 방문하고 소통해야 잘못된 시공이나 하자로 인해 다시 공사하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습니다.


pin image

pin image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