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창호의 세계 ⑦ - 유리 3

등록일 2022.05.30 조회수 1,462

pin image


목차


01. 두 겹으로 구성된 복층 유리

02. 세 겹으로 구성된 삼복층 유리

03. 유리를 밀착 시킨 접합 유리



창호 프레임에 끼워진 유리를 자세히 들여다본 적이 있나요? 겉보기에는 한 장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대다수 두 장 이상의 유리가 겹쳐진 형태일 텐데요. 실내 온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창호 유리의 설치 구조 또한 잘 살펴봐야 합니다. 오늘은 창호의 구조를 기준으로 유리의 종류를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1. 두 겹으로 구성된 복층 유리

pin image


‘복층 유리’는 두 장의 판유리를 일정한 간격을 두고 고정한 유리를 말합니다. 유리 사이에 열전도율이 낮은 건조한 공기나 아르곤 가스를 주입해 단열 성능을 향상시킨 형태인데요. 복층 유리는 한 장으로 구성된 단판 유리보다 단열 성능이 좋고, 열 손실을 막아 실내 온기를 지켜주기 때문에 주거 공간에서 흔히 사용됩니다. 유리 사이에 형성된 공기층의 두께에 따라 16mm(공기층 6), 22mm(공기층 12), 24mm(공기층 14) 등으로 제품이 구성되며, 동일한 사양의 유리로 구성된 복층 유리일 때는 공기층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단열 성능이 좋아집니다. 


pin image


이렇듯 복층 유리는 일반적인 단판 유리와는 다른 구조를 갖고 있는데요. 그 세부 재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간봉’은 판유리 사이 간격을 유지해주는 구조체를 말합니다. 간봉 안에는 습기를 빨아들여 공기층 내부를 건조한 상태로 유지시키는 ‘흡습제’가 삽입됩니다. 창호는 단열과 기밀 성능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복층 유리의 구성 요소들이 완벽히 밀착되어야 제 기능을 할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간봉과 유리 사이는 ‘부틸’과 ‘치오콜’이라 불리는 접착제로 두 차례에 걸쳐 밀착시킵니다. 


02. 세 겹으로 구성된 삼복층 유리

pin image


‘삼복층 유리’는 3장의 유리를 사용하여 복층 유리보다 단열 성능을 더욱 증가시킨 유리입니다. 삼복층 유리는 주로 시스템 단창에 사용하며, 창호의 단열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됩니다.


03. 유리를 밀착 시킨 접합 유리

pin image


‘접합 유리’는 최소 두 장의 판유리 사이에 투명하면서도 접착력이 강한 PVB(Polyvinyl butyral) 필름을 삽입하고, 높은 온도와 압력으로 접합시켜 만든 유리입니다. 접합 유리는 유리가 파손되었을 때에 PVB 필름을 통해 파손된 유리가 흩어지거나 비산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PVB(Polyvinyl butyral) 필름 : 폴리비닐 알코올에 부틸 알데히드를 반응시켜서 만든 투명한 접착 필름을 말합니다.


창호 유리는 설치 구조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뉘는데요. 비슷한 모습이지만, 어떤 유리를 적용하느냐에 따라 그 성능이 달라집니다. 지금까지 창호 유리의 ‘성능’을 중심으로 제조 방식, 설치 구조, 형태 등을 면밀히 살펴보았다면, 다음 편에서는 인테리어 디자인과 용도에 따라서 구분하는 인테리어 기준 유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본 페이지는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내용으로 개별 사양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당사가 공급하지 않는 자재/제품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