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고급] 평상형 발코니 시공 포인트

등록일 2022.05.31 조회수 1,138
pin image


멋진 뷰를 감상하면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평상 발코니. 기존 발코니 면적과 높이에 알맞게 나무 각재로 만든 평상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시공하는데요. 앉거나 누워서 쉴 때 불편함이 없도록 기울지 않고 평평하게 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평상 발코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시공 디테일을 살펴보겠습니다.


Q. 단의 높이는 어느 정도가 좋은가요?

pin image

▲ 비확장 구조의 평상 발코니

pin image

▲ 확장 구조의 평상 발코니


확장 공사 여부에 따라 기준점이 달라질 수 있으니 발코니의 구조를 가장 먼저 살펴보세요. 비확장 발코니라면 발코니와 이어지는 방의 내창 아래 프레임과 같은 높이로 설계해야 평평하게 수평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방 사이의 벽이나 창호를 철거하는 확장 공사를 진행한 공간이라면 보다 자유롭게 높이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 고려해야 할 것은 바로 사용자의 나이인데요. 성인이 사용한다면 앉았을 때 불편함이 적은 침대나 의자 높이가, 아이가 사용한다면 편하게 올라갈 수 있으면서도 안전한 낮은 높이가 적합합니다.


Q. 기존 바닥이 평탄해야만 하나요?

pin image


평상은 기존 바닥을 그대로 높여서 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위에 맞춤 제작한 평상을 설치하는 방식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기존 바닥이 꼭 평탄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보다는 평상이 뜨지 않도록 바닥 면적과 발코니 구조에 알맞게 제작하는 것과 앉거나 누울 수 있는 평상의 가장 윗부분이 수평을 이룰 수 있도록 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표면은 어떤 자재로 마감하나요?

pin image

▲ 단단한 하드 우드로 마감한 평상 발코니

pin image

▲ 바닥재와 동일한 우드 패턴 마루로 마감한 평상 발코니

 

평상은 본래 전통적인 주거 공간에서 사용하는 나무 침상을 말합니다. 그렇기에 표면 마감재로 우드 패턴 자재가 가장 잘 어울리는데요. 외부와 맞닿은 발코니에 시공하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에 비교적 강해 뒤틀림이 적고 단단한 하드 우드를 주로 선택합니다. 만약 실내 바닥재로 내구성이 좋은 우드 패턴의 마루를 선택했다면 동일한 자재로 마감해 통일감을 주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Q. 시공할 때 고려해야 할 포인트를 알려주세요.

pin image


인테리어의 기본인 수평은 물론 단열과 마감재 분리도 꼭 신경을 써야 합니다. 다른 실내 공간에 비해 온도와 습도에 취약한 발코니에 휴식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래 머물러도 춥거나 습하지 않도록 창호와 바닥의 단열 성능을 확인하고 보강해 주세요. 또한 평상으로 단을 높이면서 벽과 코너에 맞닿는 부분이 발생하는데요. 이때에는 몰딩을 사용해 깔끔하게 마감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날개벽 사이 자투리 공간 활용, 입구나 계단 신설 등 추가되는 디자인이 있다면 설계와 동일하게 진행되는지 꼼꼼히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공 노하우 핵심 포인트

 

  내창 아래 프레임을 기준으로 높이를 설계하되, 확장 공사를 했다면 사용자의 나이를 고려해 결정해요.


 나무 각재로 만든 평상을 바닥 위에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 바닥이 평탄하지 않아도 돼요.


 평상에 어울리는 나무 패턴을 고르되, 단단하고 뒤틀림이 적은 마감재가 좋아요.


 인테리어의 기본인 수평은 물론 단열과 마감재 분리도 꼭 신경 써야 해요.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본 페이지는 평상 발코니 시공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내용으로 시공자와 현장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당사가 공급하지 않는 자재/제품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