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적인 패브릭 새해 달력 만들기

감각적인 패브릭 새해 달력 만들기

짜릿한 손맛의 실크스크린

2022.12.28

pin image


목차/



01. 실크스크린이란?

02. 실크스크린 제작과정 알아보기

03. 실크스크린을 이용한 패브릭 달력 만들기

- 실크스크린 달력 만들기 준비물

- 달력 만들기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한다는 의미로 새해에 달력 준비 많이 하시죠? 이번엔 내가 그린 그림으로 완성할 수 있는 실크스크린 달력 만들기는 어떠세요? 실크스크린은 단시간 내 여러 장을 프린팅 하여 만들어 낼 수 있는 매력적인 핸드 프린트 작업 방식인데요. 다가오는 2023년에는 실크스크린을 이용하여 만든 감각적인 패브릭 달력을 만들어 가족, 친구, 지인들에게 선물해 보세요. 직접 만들어서 더욱 소중할 뿐만 아니라, 내가 직접 만든 달력을 보며 보람찬 한 해를 보낼 수 있을 거에요.

01.실크스크린이란?

pin image

▲ 출처 : 인스타그램 잰잰스튜디오 제공


실크 스크린이란 공판화 일종의 미술 기법인데요. 다양한 판화 기법 중에서 가장 간편하며 단시간에 잉크를 묻혀 수십장을 찍어낼 수 있어서 상업적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는 기법입니다. 실크스크린은 원하는 바탕을 스텐실로 구성한 후 그 위에 실크를 올려놓고 실크의 망사로 잉크가 새어 나가도록 하면 구멍이 난 스텐실 부분에만 잉크가 묻어 나오는 원리예요. 다른 판식에 비해 잉크가 많이 묻기 때문에 색상이 선명한 것이 특징이며 강력한 시각적인 효과를 보여준답니다. 실크스크린은 종이나 천, 돌, 도자기, 유리, 나무 등 그 어떤 종류의 재료에도 쉽게 인쇄할 수 있어 포스터 같은 상업 미술에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02. 실크스크린 제작과정 알아보기

pin image

▲ 출처 : 인스타그램 sulb__  제공


실크스크린은 우선 배경이 될 수 있는 나무 스크린을 만든 다음, 투명한 OHP 필름 위에 원하는 도안을 그리거나 프린트해줘요. 그리고 실크스크린용 직물 틀에 직물을 씌워줍니다. 배경이 완성되었다면 감광액을 틀 위에 씌운 직물에 발라 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주의할 점은 어느 종류에 실크스크린을 찍느냐에 따라 감광액이 달라져요. 엽서나 종이류에 찍어 보관할 경우라면 수성잉크면 충분하답니다. 하지만 물이 닿을 수 있는 파우치, 옷 등에 진행하실 예정이라면 패브릭용 잉크를 사용해야 해요. 감광액을 도포 한 후에는 밑그림을 그린 OHP 필름을 직물 위에 올려 감광기에 넣고 노광공정을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 부분을 물로 세척한 뒤 틀 아래 판화지를 놓고 잉크를 바르면 완성이 된답니다.

03. 실크스크린을 이용한 패브릭 달력 만들기

pin image

pin image

▲ 출처 : 인스타그램 sulb__  제공


실크스크린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본격적으로 실크스크린 기법을 이용한 패브릭 달력을 만들어 볼텐데요. 패브릭 달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실크, 실크판고정대, 잉크, 스쿼지, 패브릭 원단, 트레싱지, 감광유제, 감광기 등 준비물이 필요해요. 처음에는 많은 준비물이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한 번 준비해 둔다면 많은 양을 인쇄하여 만들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에코백, 손수건 등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은 물건들도 직접 제작할 수 있답니다.

pin image

▲ 출처 : 인스타그램 잰잰스튜디오 제공


달력 만들기의 첫번째 단계는 도안 그리기예요. 종이에 검은색으로 원하는 그림을 그리고 트레싱지를 얹혀 한 번 더 그려줍니다. 그리고 실크판에 감광유제 용액을 발라주세요. 감광유제는 밝은 빛에 반응하여 판에 고정되기 때문에 여러 번 발라주어 건조해준 후 준비한 도안을 붙여줍니다. 이때 감광기에서 붙여진 도안은 약 8분간 빛을 쬐어주도록 해요. 그 후 판을 물로 씻어주면 빛을 받지 못한 검정 부분에 구멍이 뚫리게 되는데요. 준비된 판에 잉크를 붓고 붓이나 스쿼지로 고르게 스며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 후 패브릭을 아래에 놓고 스쿼지로 두 세번 쓸어줘요. 마지막으로 잉크가 충분히 마를 수 있도록 열처리를 해주면 되는데요. 이때 드라이기나 다리미 등을 이용해 열을 가해 주면 패브릭 달력이 완성된답니다.

pin image

▲ 출처 : 인스타그램 잰잰스튜디오 제공


실크스크린은 판만 있다면 다양한 재료에 몇 번이고 여러 번 찍어 낼 수 있는 매력적인 기법인데요. 아이의 그림을 의미 있게 남기고 싶거나 가족, 연인 등 함께 해도 특별한 추억이 될 수 있답니다. 새해가 다가오는 만큼 이번 새해 달력은 직접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인스타그램 craft_studio_jjaaen, sulb__의 자료를 제공받아 제작되었습니다.

※ 해당 컨텐츠 내 이미지는 클립아트코리아에서 유료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

 

댓글 0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