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영양, 식감까지 살려주는 살림의 기본

90%는 모르는 먹거리 세척법

맛과 영양, 식감까지 살려주는 살림의 기본

2023.11.15

pin image

pin image

01. 식재료 세척의 중요성과 식재료별 세척법

02. 채소와 과일 세척법

03. 곡물 및 콩 세척법

04. 식재료 세척 및 보관 시 주의사항


식재료를 올바르게 세척하는 것은 건강한 식생활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재료는 저마다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재료마다 다른 세척 방법을 사용해 주어야 하는데요. 올바른 방법으로 세척하면 영양소가 잘 보존되고 음식의 맛과 식감이 더 좋아집니다.

01. 식재료 세척의 중요성과 식재료별 세척법

pin image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식재료를 잘 세척하는 과정은 위생과 직결 되어있기 때문에 무척 중요합니다. 잘못된 세척방법은 식재료의 변질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식재료의 품질이 떨어지거나 보관 가능한 기한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잔류 농약과 미생물 오염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오염된 식재료는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올바른 방법으로 세척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pin image


예를 들어, 수분 함량이 높은 식재료인 오이, 상추, 토마토 등은 찬물에 빠르게 헹궈 세척하는 것이 채소 내 수분을 손실을 막을 수 있고 감자, 당근 등 두껍고 딱딱한 껍질을 가진 식재료는 솔 브러시나 천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표면의 흙이나 먼지를 제거하며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콩나물이나 부추같이 미세한 구조를 가진 식재료는 흔들어 헹구거나 여러 번 물에 담가 세척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02. 채소와 과일 세척법


흔히들 세척을 할 때 식재료의 잔류농약 등 유해물질을 소독하기 위해 식초물이나 소금물을 사용하는데요. 두 방법으로 세척은 가능하나 상황에 따라서는 오히려 영양소 파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채소나 과일 세척 시 제일 좋은 방법은 야채전용세제를 사용하거나 흐르는 물에 바로 씻기보단 물에 5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잔류농약 세척에 더 효과적입니다.

(1) 잎채소 세척법 (상추, 깻잎 등)

pin image


잔털이나 주름이 많은 잎채소는 농약이 잔류할 수 있으므로 세척 시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뿌리 부분을 제거한 후, 찬물에 5분 정도 담갔다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먼지와 잔류 농약이 대부분 제거됩니다. 세척 후에는 천이나 건조대에 펼쳐 물기를 제거한 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채소류는 세척 뒤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기가 있는 채소를 실온에 오래 놔두면 식중독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곧바로 먹기 어렵다면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고 가급적 2시간 안에 먹어야 안전합니다.

(2) 뿌리채소 세척법 (당근, 무 등)

pin image


뿌리채소는 강한 물줄기를 사용해 흙을 헹궈내며 세척해 줍니다. 이후에도 흙이 남아있는 부분은 부드러운 솔이나 천을 사용해 조심스럽게 문질러 줍니다. 뿌리채소는 오랜 시간 물에 담가 두면 영양소가 빠지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좋습니다.

(3) 줄기채소 세척법(브로콜리)

pin image


브로콜리를 세척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브로콜리를 흐르는 찬물에 가볍게 헹궈 주세요. 넓은 그릇에 물을 담은 뒤 꽃 부분이 물에 잠기게 뒤집어 10분 정도 담근 다음 또 한 번 헹궈 주세요. 이후 끝을 잘라낸 뒤 1/4등분 해주세요. 이물질 제거를 위해 찬물에 식초를 약간 풀어 브로콜리를 약 5분 정도 담가 둡니다. 다시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줍니다.

(4) 과일류 세척법

pin image


딸기 : 딸기는 무르기 쉽고 잿빛 곰팡이가 끼는 경우가 있어 재배할 때 곰팡이 방지제를 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세척 시에는 물에 1분 동안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 시 꼭지 부분은 떼어 주세요.

 

포도 : 포도알 사이까지 깨끗이 씻기 어렵기 때문에 일일이 떼어 내서 씻는 경우도 많지만, 포도송이째 물에 1분 동안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잘 헹궈서 먹어도 괜찮습니다. 

 

사과 : 물에 씻거나 천으로 잘 닦아서 껍질째 먹으면 비타민 섭취에 더 좋습니다. 단 꼭지 근처 움푹 들어간 부분에 잔류농약이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을 제외하고 먹도록 해주세요.

03. 곡물 및 콩 세척법

pin image


쌀 세척법
① 먼저 물을 그릇에 담고 쌀을 부어줍니다.

② 쌀을 부드럽게 저어주면서 첫 번째 물을 빠르게 버립니다.

③ 다시 쌀에 물을 다시 부어 약간의 시간을 두고 살살 저어줍니다. 

④ 이 과정을 몇 번 반복하면 쌀을 씻은 물이 맑아집니다. 너무 세게 씻거나 너무 오랜 시간 씻으면 쌀의 영양분이 손실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⑤ 쌀의 자연스러운 영양분과 맛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쌀을 세척할 때 물이 적당히 불투명해질 때까지만 씻는 것이 좋습니다.



pin image


콩 세척법
① 콩에 포함된 이물질과 썩은 콩을 먼저 제거해 줍니다.

② 물을 조금 넣고 대두에 붙어있는 흙과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문질러 줍니다.

③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궈 주며 물이 맑아질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해 줍니다.

04. 식재료 세척 및 보관 시 주의사항


식재료를 올바르게 세척하고 보관하는 일은 품질과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특히 세척을 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식재료를 세척하느냐에 따라 재료의 사용 유지 기간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pin image


야채를 따뜻한 물로 씻는다?

흔히들 야채는 찬물로 씻어야 한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바로 섭취하지 않을 야채라면 50도 세척법을 사용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0도 물 온도에 야채를 2~3분 정도 담가 놓은 뒤 다음 찬물로 깨끗하게 헹궈 주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을 사용하면 삼투압 현상 때문에 냉장고 속에서 야채가 더 오랫동안 싱싱하고 신선한 상태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pin image


세척 후 적절한 보관 방법은?
식재료를 세척한 후에 즉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올바른 보관 방법이 필요합니다.

 

① 세척한 식재료의 표면에 물기를 제거한 후 적절한 온도와 습도에서 보관해 줍니다.

②  곰팡이나 미생물의 번식을 방지하기 위해 물기가 없는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식재료의 종류에 따라 냉장 혹은 냉동 보관을 선택해 주어야 그 품질을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pin image


흔히 식중독의 주원인을 회 같은 해산물로 여기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의외로 주범은 채소와 과일인 경우가 많습니다. 채소와 과일은 그냥 섭취해도 안전할 거라 생각해 올바르게 세척하지 않으면 세균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세척한 채소보다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우리 생활에서 식재료의 관리는 중요하며 꼼꼼한 세척과 올바른 보관이 필요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우리의 건강을 지켜보세요.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 내 이미지는 클립아트 코리아에 유료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