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와 함께하는 운동

지구와 함께하는 운동

몸과 환경을 지키는 조깅

2022.04.20

pin image


목차


01. 조깅하며 쓰레기 줍는 플로깅

02. 바다를 청소하는 스윔픽



운동 좋아하시나요? 그동안 미뤄온 운동을 시작하기에 이보다 좋은 타이밍은 없습니다. 운동에 색다른 동기부여와 의욕이 필요한 상태라면 헬스장에서 무거운 무게를 들었다 놓았다 하기 보다는 새로운 형태의 운동을 시작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01. 조깅하며 쓰레기 줍는 플로깅

pin image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 중인 ‘행동하는 운동인’들은 일상 속 봉사 활동을 통해 삶의 긍정 에너지를 높이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활동 중 하나는 스웨덴을 중심으로 퍼져나가는 ‘플로깅’입니다. 

 

pin image


플로깅(plogging)은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운동을 말합니다. 2016년 스웨덴에서 시작된 이 운동은 참여한 사람들이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에 자신들의 활동을 #plogging이란 해시태그와 함께 인증하면서 하나의 재미있는 운동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pin image


플로깅이 여러 나라로 빠르게 전파된 이유는 다른 운동처럼 진입장벽이 높지 않고, 손쉽게 환경을 지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환경보호뿐 아니라 평범한 조깅보다 운동 효과도 좋습니다. 사회적으로 뜻 깊은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사람들을 플로깅의 세계로 이끌고 있습니다.


02. 바다를 청소하는 스윔픽

pin image


비슷한 방식인 스윔픽(swimpick)은 한국에서 시작된 특별한 환경보호법입니다. 바다에서 수영하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인 스윔픽은 지구시민운동연합과 제주해녀문화연구원이 진행한 캠페인으로, 육지는 환경미화원이 있는데 바닷속 청소부는 없다는 점을 착안하여 시작하게 됐습니다.


pin image


고래 뱃속에서 나온 플라스틱, 거북이의 코를 막아버린 빨래 등 쓰레기 문제는 여전히 뜨거운 사회적 이슈입니다. 그런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두고 과거와 양상이 달라졌습니다. 흔히 하는 서명 운동이나, 영상 제작을 벗어나, 라이프스타일로 탈바꿈시켜 의식적인 소비와 활동이 늘어나는 만큼 여러분들도 함께 동참해보는 건 어떨까요?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