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 걱정 없는 에어컨 관리 노하우

곰팡이 걱정 없는 에어컨 관리 노하우

필터부터 실외기까지 꼼꼼히 관리하는 방법

2022.07.07

pin image


목차


01. 속까지 깔끔한 필터 세척

02. 세균 번식을 막는 냉각핀 청소

03. 에어컨 효율을 높이는 실외기 관리



쉼 없이 돌아가는 에어컨, 언제 청소하셨나요? 에어컨 내부에는 곰팡이가 번식하거나, 먼지가 쉽게 쌓일 수 있는데요. 청소되지 않은 에어컨은 여름철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족의 호흡기 건강을 위해 필터부터 실외기까지 꼼꼼하게 에어컨 관리하는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01. 속까지 깔끔한 필터 세척

에어컨 분리하기

pin image

pin image


에어컨을 청소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에어컨을 분리하는 것입니다. 이때, 전원을 꼽은 채로 작업하면 감전 사고나 합선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전원을 차단한 뒤 분리해주세요. 겉면을 마른 걸레나 청소포로 깨끗하게 닦아준 뒤 커버를 열어주고 설명서를 참고하여 차례대로 분리하면 됩니다. 


필터 세척하기

pin image

pin image


에어컨 청소의 핵심인 필터는 세균과 먼지가 가장 많은 곳입니다. 에어컨이 작동하는 동안 각종 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흐르는 물에 세척하는 것으로 먼지를 어느정도 씻어낼 수 있지만 중성세제를 푼 물이나 에탄올과 물, 베이킹소다를 1:1:1의 비율로 희석한 용액에 잠시 두었다가 청소 도구를 이용해 깨끗하게 문질러 닦아주면 더욱 깔끔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여 있다면 먼저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해준 뒤, 세척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02. 세균 번식을 막는 냉각핀 청소

pin image


필터 관리를 아무리 자주 해도 에어컨에서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냉각핀을 청소해보세요. 냉각핀에 먼지가 쌓이면 에어컨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어 반드시 세척해주어야 합니다. 냉각핀을 청소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희석한 물을 뿌려준 뒤 10분 정도 방치해 줍니다. 그 다음 솔이나 마른 걸레를 이용하여 용액을 닦아 내면 간단히 청소가 끝납니다. 냉각핀은 잘 휘어지는 재질인 경우가 많으니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pin image


냉각핀 청소까지 마무리 되었다면, 분리한 에어컨을 다시 순서대로 조립해준 뒤 송풍 기능으로 1시간 이상 동작해주어 남은 습기를 말끔히 제거해주세요. 


03. 에어컨 효율을 높이는 실외기 관리

pin image


더욱 완벽한 에어컨 청소를 위해서 실외기까지 청소해주세요. 실외기는 외부 먼지에 노출되어 있어 더욱 먼지에 취약하기 때문인데요. 걸레나 천을 이용해서 겉면에 있는 먼지를 가볍게 닦아주고 팬 사이사이 쌓여있는 먼지는 버리는 칫솔이나 솔을 이용하여 제거해주세요. 


pin image


우리 가족의 호흡기 건강을 위해 필수적인 에어컨 청소, 이 뿐만 아니라 에어컨과 실외기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것만으로 냉방 효율을 높이고, 전기요금 절약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간단한 관리를 통해 더욱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