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고급] 이동이 불편한 가족을 위한 욕실 안전바 시공 팁

등록일 2022.10.18 조회수 1,645


안전한 이동을 돕는 안전바. 휠체어를 타거나 몸이 안 좋은 가족이 있는 경우 안전과 편리성을 위해 많이 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항상 물기가 있어 미끄러운 욕실은 안전바 시공이 필수인데요. 튼튼한 시공은 물론 동선을 고려해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오늘은 가족의 안전과 편리한 이동을 위한 안전바 시공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안전바 위치는 어떻게 정하나요?

pin image

BEFORE

pin image

AFTER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에게 안전바는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을 도와줍니다. 안전바의 위치는 아무래도 사용자의 편한 동선에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요. 신장이 어느 정도 되는지, 어느 손잡이인지 등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대로 고려하여 위치 선정을 하는 편입니다.


Q. 욕실 외에 시공을 추천하는 장소가 있나요?

pin image

▲ 복도 이미지 예시


욕실 외에도 신발 신기 등 움직임이 많이 필요한 현관이나 이동경로가 긴 복도에 안전바 시공을 추천합니다. 이 외에도 사용자가 자주 이용하는 공간에 안전바를 설치한다면, 더욱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Q. 안전바의 수평은 어떻게 맞추나요?

pin image


안전바 시공 시, 완전한 수평을 맞추기는 어려우며, 1~2도 정도로 최대한 수평과 비슷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샤워부스 안쪽, 복도 등 서 있는 상태로 안전바를 잡는 경우에는 수평으로 시공을 하지만, 변기 옆자리의 경우에는 앉은 상태로 안전바를 잡기 때문에 수평으로 시공하게 된다면 손으로 잡았을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변기 옆 등 앉아서 안전바를 잡는 장소는 45도 정도로 사선으로 시공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시공 후 타일이 손상되지 않을까요?

pin image

▲ 타일 기리(비트) 예시 이미지


안전바 시공을 할 때에는 못으로 박는 것이 아닌, 타일에 손상이 가지 않게끔 타공 부위만 집중해서 타격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합니다. 그것은 바로 ‘타일 기리(타일 화살촉)’인데요. 타일의 강도가 약한 도기질 타일, 강도가 강한 포세린 타일 등 그때그때 타일의 종류를 보면서 그와 맞는 전용 기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시공 노하우 핵심 포인트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안전바 시공 위치를 정해요.

 

욕실 외에도 현관, 복도 등 이동경로가 큰 장소에 안전바 시공을 추천해요.

 

안전바를 잡는 장소에 따라 수평이 아닌 사선으로도 시공을 할 수 있어요.

 

안전한 타일 시공을 위해서는 타일 기리를 사용해야 해요.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본 페이지는 욕실 안전바 시공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내용으로 LX Z:IN 인테리어 대리점 ‘㈜티앤티하우시스템’과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시공자와 현장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