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별 냉동 보관 기간과 보관법

식재료 냉동 보관의 정석

식품별 냉동 보관 기간과 보관법

2024.02.28

pin image
pin image

01. 식품별 냉동 보관기간

02. 식재료별 냉동 보관법 

(1) ‘야채’ 보관법

(2) ‘육류’ 보관법

(3) ‘유제품’ 보관법

(4) 그 외 식품 보관법


마트 세일 행사를 하는 날처럼 식재료를 싸게 구매할 수 있을 때는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양을 사게 되곤 하는데요. 이렇게 구매한 식재료의 일부는 기한 내에 모두 사용하지 못해 냉동실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많은 분이 냉동실을 만능 저장고로 생각하지만, 냉동실 속의 식재료에도 적정한 보관 기간이 있습니다. 오늘은 식품별로 적절한 냉동 보관 기간과 식재료를 더 신선하게 유지,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01.식품별 냉동 보관기간

음식마다 냉동 보관기간이 따로 있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pin image


(1) 육류 냉동 보관기간

육류 같은 경우 소고기는 3개월, 돼지고기는 2개월, 닭고기는 12개월까지 냉동보관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공육에 해당하는 소시지, 햄, 베이컨 등은 1~2개월까지 냉동보관을 추천해 드립니다.

 

(2) 해산물류 냉동 보관기간

생선은 연어, 참치 같은 기름진 생선 같은 경우에는 2~3개월까지 그 외에 갑각류와 생새우, 조개, 오징어는 3~6개월까지 보관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3) 그 외 식품 냉동 보관기간

빵은 2~3개월, 피자는 2개월, 만두와 떡은 6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 냉동보관을 피해야 하는 식재료들이 있는데요. 잎이 얇고 수분이 많은 채소는 냉동보관 시 조직감이 변해 식감이 떨어지며, 감자는 푸석해지고 색이 검게 변하기 때문에 냉동 보관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커피의 경우 냉동실의 냄새를 흡수해 본연의 맛과 향이 없어지니 찬장 선반에 실온 보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다면 식재료마다 어떻게 냉동 보관을 해야 알맞은 것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02. 식재료별 냉동 보관법


 

 

 

(1) 야채 보관법


야채를 냉동하는 것이 생소할 수 있지만, 올바른 방법으로만 보관한다면 야채도 오랜 기간 신선하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pin image


토마토는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냉동하는 것이 좋으며, 브로콜리는 손질한 뒤 끓는 물에서 3분 정도 데쳐 식힌 후 보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대파 같은 경우에는 사용하기 편하게 용도에 맞추어 손질한 후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해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pin image


반찬을 만들 때 자주 사용하게 되는 마늘, 생강 등은 잘게 다져 칸이 분리된 트레이에 넣고 냉동 보관하면 필요할 때 간편하게 꺼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육류 보관법

pin image


고기가 서로 달라붙지 않게 하나씩 개별 포장을 하거나, 고기 사이에 랩이나 비닐을 깔아 올려주고, 한 번 더 랩으로 밀봉한 뒤 평평한 모양으로 만들어 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pin image


개별 포장 전 고기 표면에 올리브유를 발라 주면 기름 막이 생겨 공기와의 접촉으로 인한 산화를 줄여주고 해동 시 육즙이 덜 빠져나와 고기의 맛을 유지시켜줍니다.


(3) 유제품 보관법

pin image


우유는 얼리면 부피가 팽창해 냉장고 속에서 터질 수 있으니 플라스틱 용기에 공간을 여유롭게 두고 얼리는 것이 좋습니다.

pin image


수분함량이 높은 부드러운 치즈는 질감이 손상되어 쉽게 부서질 수 있으니, 냉동보관을 피해주세요. 체다, 파마산, 모짜렐라 같이 수분 함량이 적은 단단한 종류의 치즈들은 냉동보관이 가능합니다. 버터를 보관할 때는 한 번 사용할 만큼 잘라서 소분한 뒤, 유산지에 싸서 밀폐용기에 넣고 얼리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4) 그 외 식품 보관법

 

pin image

 

나물은 냉동 시에 수분이 빠져나가면 질겨질 수 있으니 살짝 데친 후 나물을 데친 물과 함께 얼려 보관하면 수분 손실을 막아 주어서 해동 후에도 나물의 식감을 살려줍니다.


pin image

 
빵이나 떡은 실온 보관 시 쉽게 딱딱하게 굳어버리곤 하는데요. 이때, 한 번 먹을 만큼의 양을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면 더 오랜 기간 섭취가 가능합니다.


pin image


애매하게 남은 식재료를 아쉬워하며 버린 경험이 모두 있으실 텐데요. 오늘 알려드린 식재료 냉동 보관법으로 음식 낭비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식재료 관리를 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 해당 콘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 내 이미지는 클립아트 코리아에서 유료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

댓글 0
공지

1600-4807

인테리어 상담 및 홈쇼핑

1544-1893

LX Z:IN제품, 매장, A/S문의
평일 09:00 ~ 17:30 / 토, 일요일, 공휴일 휴무
상호명 :
㈜엘엑스하우시스
주소 :
서울 중구 후암로 98 LX하우시스
대표이사 :
노진서, 한주우
통신판매업신고 :
제2020-서울중구-0146호
사업자등록번호 :
107-87-18122 사업자정보 확인
제휴/일반 문의 :
lxzin@lxhausys.com
호스팅제공자 :
㈜LG CNS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본 사이트 및 App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인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의 소리 A/S 신청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관리방침
  • K-BPI 인증마크

    2025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창호 부문 최다 1위 (19회)

  • K-BPI 인증마크

    2025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바닥재 부문 1위

  • K-BPI 인증마크

    2025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벽지 부문 21년 연속 1위

  • KCSI 인증마크

    2024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가정용 건축자재 부문 4년 연속 1위

  • KS-CQI 인증마크

    2024 콜센터 품질 지수
    인테리어 부문 4년 연속 우수기업

  • KSQI 인증마크

    2025 KSQI 한국의 우수 콜센터
    인테리어 부문 4년 연속 선정

COPYRIGHT ⓒ 2022 LX HAUSY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