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전기공사 준비 A to Z

등록일 2022.01.25 조회수 811

pin image

pin image


전기는 집 안에서 유용하고 없어서는 안될 에너지원이지만, 잘못 사용하거나 시공이 초반부터 제대로 되지 않으면 위험한 사고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공사는 전문가와 안전한 방법으로 전기배선 시공을 준비해야 합니다. 전기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들을 함께 살펴볼까요?


01. 전기공사 사전 준비

pin image


전기공사는 배관, 배선, 조명, 전기 증설, 분전반, 통신 등이 포함되는 공정입니다.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 전기공사는 전선을 이동하거나 추가할 때 시작됩니다. 일반적으로 철거 작업이 끝난 뒤나, 벽면 마감 이후에 진행되며, 목공 작업과 동시에 진행되기도 합니다. TV와 인터넷, 인터폰 등 원래 설치되어 있던 전선을 이동하거나, 조명 스위치, 환풍기 등 원래 있던 제품을 분리하거나 새로 만들 때도 전기공사가 필요합니다. 


pin image

 

전기공사 비용은 평당 견적으로 산출하지만, 아파트의 경우는 부분 공사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기 시공 인건비를 일당으로 계산해 책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파트의 전기공사는 평균 2일 정도를 시공 기준 일자로 잡습니다.

 

02. 전기공사 체크 리스트

pin image


전기공사를 진행하기 전에 실제 전기 배선을 어떻게 빼고, 선정할지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야 하는데요. 오래된 전선이나 불량 전기 제품을 사용할 경우, 누전, 합선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집 전체 배선 상태를 살펴봐야 합니다. 누전차단기 시험 단추를 눌러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차단기와 연결된 콘센트와 전열기구, 조명 등이 전류의 사용범위 내에 있는지 정확히 계산해야 합니다.


pin image


조명을 설치한다면 조명의 개수와 위치 등을 도면에 미리 그리거나, 사전에 전기공사팀과 상의해 시공 가능한 범위 내에서 설치 위치를 조정하여 파악해 두세요. 조명의 개수에 따라 설치 간격과 조도 또한 달라질 수 있습니다


pin image


전기공사 완료 후에는 전열기구 스위치가 용도와 구성에 맞게 분리 시공되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차단기와 배선 기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연결이 불량한 기구는 없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03. 전기공사 Q&A

pin image


“천장 간접조명은 언제 설치하나요?”


벽면 작업 후에 전기공사를 시작합니다. 페인트 도장의 경우는 퍼티 완료된 벽에, 벽지로 마감한 경우는 벽지 시공 후 콘센트 자리를 타공합니다. 각재를 위아래로 경계 폭 사이즈 80X50(mm)로 스위치 자리와 콘센트를 매입합니다.


pin image


“스위치 하나로 천장 간접조명 여러 개를 연결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천장에 다운라이트 간접조명을 매입하려면 천장 목구조물을 최대한 피해 천장 보드면에 조명 간격마다 타공 자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조명 개수에 따라 균일한 간격으로 치수를 재고 시공합니다. 이때 조명 전원부를 대표할 조명 자리를 한 곳으로 지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나머지 조명으로 배선 라인을 연결해줍니다.

 

pin image


“천장 위 전선들은 어떻게 구분하고 정리해야 하나요?”


천장 위 전선은 콘센트 전선, 스위치 전선, 조명 연결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선의 색이 각기 다르게 시공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전선의 색깔별로 어느 쪽과 연결되어 있는지만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용도에 따라 전선들의 그룹을 만들어 배선을 정리하고 전선 끝을 깔끔하게 결선해줍니다.


p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