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고급] 취향 따라 배치하는 주방 가구

등록일 2022.02.08 조회수 1,305
pin image
pin image


주방은 상부장, 싱크대, 하부장 등 주방 가구의 배치에 따라 공간의 활용도가 달라집니다. 하지만 배관 및 후드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어 가구 배치가 자유롭지 않은데요. 한정된 주방 공간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주방 가구 배치 방법을 알아보고, 우리 집에 어울리는 주방 스타일을 찾아보세요.


01. 구조에 따른 배치의 정석

pin image


일반적으로 냉장고 위치는 냉장고 위까지 활용할 수 있게 붙박이 가구를 짜놓기 때문에 미리 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냉장고 다음으로는 식탁 위치를 정하는데, 두 가지 선택지가 있어요. 첫 번째는 주방에 식탁을 놓는 경우로 이때의 배치는 간단합니다.


pin image


작은 평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자’형 주방의 경우에는 주방 맞은편 벽에 식탁을 붙여서, 사람이 지나다닐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합니다. 또는 ‘일자’형 주방에 식탁 겸용 아일랜드를 나란히 배치해 ‘11자’형 구조를 만들 수도 있겠죠.


pin image
pin image


보다 큰 집의 ‘11자’형 주방이라면 아일랜드 옆에 길게 식탁을 붙이기도 하고, 아일랜드 맞은편 거실 쪽으로 테이블을 붙여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ㄱ자'형 주방이나 ‘ㄷ자’형 주방의 경우도 별도의 다이닝 공간이 없다면   ‘11자’형과 비슷한 그림이 될 거예요. 식탁은 공간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창의적인 배치는 불가능하지만, 짧은 동선과 그로 인한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어요.


02. 주방을 벗어난 식탁의 매력

pin image
pin image


이제 다른 선택지 ‘거실로 간 식탁’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게요. 좁은 주방일수록 식탁을 과감히 포기하면 전형적인 가구 배치에서 벗어나 색다른 분위기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전망이 좋은 거실 창가에 식탁을 놓으면 아늑하고도 색다른 분위기 속에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거실 중앙에 식탁을 놓으면 주전부리를 먹으며 서로의 근황을 나누기 좋은 장소가 될 거고요. 거실에 있는 식탁은 때론 아이들의 책상으로 용도가 바뀌기도 할 거예요.


03. 소형 가전들로 만든 홈카페

pin image


주방에서 자주 쓰는 커피&차 관련 소형 가전만 모아서 나만의 커피 스테이션을 만들어보세요. 커피와 차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물건들을 한 자리에 정리해두는 게 핵심입니다. 수납장 위나 아일랜드 위 어디든 괜찮습니다. 전기 주전자, 캡슐 커피머신, 그라인더나 핸드 드립 도구들은 보통 하루에 한 번 이상 쓰니 모아서 가지런히 정리해두면 보기에도 좋고 생활이 더 여유로워집니다. 자주 쓰는 커피잔이나 찻잔도 모아서 커피 스테이션 위 트레이에 올려놓고, 투명 유리병에 꽃 몇 송이로 장식해보세요. 커피나 차는 빵과 잘 어울리니 오븐 토스터까지는 커피스테이션에 올려둘 수 있겠죠.


04. 루틴을 고려한 주방 수납법

pin image


자주 사용하지 않는 냄비, 그릇, 반찬통 등이 모이고 쌓여 감당이 안 되는 순간, 수납장은 주방의 데드스페이스로 바뀌고 맙니다. 주기적으로 비워내고 처음부터 동선을 고려해 계획적으로 수납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컵과 텀블러, 그릇 등은 개수대 바로 위의 상부장에 정리하고 밥솥 근처의 장에는 쌀과 잡곡 등의 곡류, 파스타면 등을 보관하며, 커피 스테이션으로도 보내지 못하는 착즙기나 블렌더 등의 소형 가전은 따로 모아둡니다. 가족의 하루 루틴을 고려해서 사용 빈도에 따라 분류하면 필요할 때 꺼내쓰기 쉬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