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고급] 타일시공 A TO Z

등록일 2023.03.14 조회수 10,051
pin image

 

목차

01. 타일 시공 방법

-본드발이 / 떠붙임 / 덧방

02. 타일 시공 준비

03. 시공 방법

-욕실 덧방 시공

-주방 타일 철거 시공


타일은 시간이 지나면 금이 가거나 깨지기도 하는데, 이럴 때 어떻게 할까 막막하시죠? 이럴 땐 기존 타일을 제거하지 않고 덧붙이는 ‘덧방’, 모두 철거하고 새로 하는 ‘철거시공’ 등 공간, 시공에 따라 다양한 타일시공 방법이 있습니다. 타일 시공에 대한 기본 상식부터 시공 방법까지 있으니 새로운 타일 시공하기 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01. 타일 시공 방법

pin image

타일 시공 방법은 바닥면에 따라 크게 본드발이, 떠발이/떠붙임 시공으로 나눠집니다. 그리고 기존 타일을 철거하지 않는 것은 ‘덧방’ 시공이라고 합니다. 각 시공 방법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본드발이

벽면에 타일용 접착제를 얇게 바른 뒤 타일을 시공하는 방식

pin image

⦁ 추천 공간: 주방 또는 욕실을 새로 시공하는 곳

⦁ 특징 : 목공 가벽 스터드 등과 같이 새로운 깔끔한 벽을 만들어 평평한 면에 시공을 할 때 좋은 시공법

⦁ 시공방법   

1) 고데, 압착용 쇠흙손을 이용하여 벽면에 타일용 접착체를 도포한 후, 요철 모양을 내며 발라줍니다.

2) 그 다음 타일을 눌러 부착 후 가볍게 두드려 줍니다. 


※ 작업을 해야 할 바탕 면이 평평하지 않을 때 시공을 하게 될 경우 깔끔한 타일면이 나오기 어려움으로 시공 전, 벽면의 고르기를 확인 후 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떠발이

시공은 타일 위에 시멘트 모르타르*를 도톰히 발라 벽에 붙여 시공하는 방식

pin image

⦁ 추천 공간: 신축 건물, 욕실

⦁ 특징 : 본드발이와 달리 울퉁불퉁한 벽면이나 마감이 없는 기본 콘크리트 벽체에 시공하는 방식

⦁ 시공방법

1) 수직실을 벽의 모서리 부분에 설치한 다음 타일의 붙임두께를 확보해 줍니다.

2) 타일 위에 모르타르를 바른 후 한장 한 장 비벼 붙여줍니다.

 

*모르타르 : 시멘트와 모래를 물로 반죽한 것으로, 고착재의 종류에 따라 석회모르타르 ·아스팔트모르타르 ·수지모르타르 ·질석모르타르 ·펄라이트모르타르 등으로 구분됩니다.

 

※ 떠발이는 기술의 숙력도를 요하기 때문에 일반인 또는 시공 능력이 부족한 작업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덧방

기존 타일을 철거하지 않고, 그 위에 새로운 타일을 덧대어 시공하는 방식

pin image

⦁ 추천 공간: 욕실, 발코니 바닥, 주방 벽 타일

⦁ 특징 : 기존에 붙어 있는 타일이 견고할 경우에만 가능한 시공 방식

⦁ 시공방법

1) 기본 철거 후 압착시멘트와 본드를 사용하여 타일을 부착합니다.

2) 줄눈 시공을 하여 마무리 합니다.

 

※ 욕실의 경우 시공 전, 누수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2. 타일 시공 준비

pin image

타일 접착제 종류는 크게 이액형, 일액형으로 나눠집니다.

 

-이액형 : 2가지 이상의 재료를 혼합한 접착제

-일액형 : 별도 혼합없이 바로 사용 가능한 접착제

 

시공 공간, 위치에 따라 사용되는 접착제가 달라집니다.

03. 시공 방법


- 주방 덧방 시공

pin image

STEP 1. 요철을 제거하고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파인 부분은 메워서 최대한 평탄하게 바탕면을 만들고 청소를 해줍니다.

STEP 2. 타일 레이아웃을 잡아야 합니다. 가급적 레벨기를 이용해 부착면의 수직, 수평을 측정하고

표시해줍니다. 레이저가 없다면 먹줄을 이용해도 됩니다.

STEP 3. 시공 기준점(시작점)을 잡아야합니다. 

눈에 잘 보이는 곳을 온장(완전한 타일)으로 배치하여 깔끔하게 보이게 만들고, 

컷팅한 타일은 최대한 눈에 안보이는 곳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방의 경우, 하부장 바로 위쪽이, 벽의 경우 천장이 기준점이 됩니다. 

온장과 컷팅한 타일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고 준비한 타일을 잘라줍니다.

STEP 4. 설정한 레이아웃에 맞게 접착제를 바리고 타일을 부착합니다. 

타일 스페이서를 이용하여 동일한 줄눈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타일을 부착할 때는 살짝 비틀거나 고무 망치를 이용해서 붙여 주시면 됩니다.

STEP 5. 타일이 굳을 때까지 약 2시간 이상 기다려 주세요. 

타일이 굳었다면 줄눈 시멘트를 준비하고 타일 사이에 줄눈을 채워 주시면 됩니다.

STEP 6. 마른 걸레로 타일을 닦아 물기와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주변 정리를 마치고 모서리 틈새를 실리콘으로 채워 마무리해주세요.

pin image

주방 타일 시공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주방 벽의 경우 간단하게 타일용 본드만으로 시공이 가능한데요. 다른 공간을 시공할 때에도 크게 준비물이나 작업 순서가 달라지지 않으니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욕실 덧방 시공

 

STEP 1. 시공 전 변기, 세면, 수전 등을 벽에서 떼어내고, 천장도 철거해 줍니다.

STEP 2. 우선 벽부터 시공을 하고 붙일 타일 높이 만큼 벽에 표시를 합니다.

STEP 3. 압착 칼로 타일 본드를 떠서 벽 전체에 고르게 펴 발라줍니다.

STPE 4. 수평선, 문선을 기준으로 수직선을 잡고 타일을 붙여줍니다.

STEP 5. 타일을 붙이기 어려운 모서리, 바닥 부분은 타일 전달기로 잘라서 붙여줍니다. 

 

※ 타일 절단기는 위험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대한 벽면에 맞는 사이즈의 타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관이나 콘센트 부위는 그라인더로 잘라냅니다. 

STEP 6. 고무망치로 단차가 발생한 곳을 두드려 정리한 후 벽 줄눈을 시공합니다.

STEP 7. 바닥은 물이 잘 내려갈 수 있도록 기존 구베에 맞추어 압착 시멘트를 고르게 바른 후

타일을 시공하고 줄눈을 채웁니다.

STEP 8. 하루 정도 양생한 후 천장 마감, 환풍기, 조명, 도기, 수전 등을 설치합니다.

pin image
pin image

욕실 간격에 맞는 타일과 재료가 준비되었다면 위에서 안내해드린 덧방 시공 방법을 참고하여 작업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타일에 금이 갔거나 두드렸을 때 안이 비어 있는 소리가 나는 경우, 또한 타일 사이가 벌어졌을 경우에는 덧방 시공을 하기 어려우니 꼭 전문가의 상담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욕실은 누수가 발생하면 타일 자체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기존 타일과 새로 덧방한 타일이 같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대비하여 앞서 말씀드린 누수 여부를 확인하신 후 진행하기기 바라며, 작업 후 남은 줄눈 시멘트는 시간이 지나면 굳기 때문에 건축용 폐기물로 버리시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타일 시공 종류와 시공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봄을 맞이하여 집 리모델링을 대해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참고하셔서 원하는 디자인의 타일로 아름다운 공간을 연출해 보시기 바랍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 내 이미지는 클립아트 코리아에 유료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