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중급] 알면 도움되는 창호 교체 팁

등록일 2023.05.25 조회수 2,263

pin image

목차


1. 창호 교체 시 사전점검 

- 교체 주기

- 교체가 필요한 상태 체크 방법

2. 시공 업체 상담 시 고려사항

3. 창호 선택 방법

- 위치에 따른 창호 종류 선택

- 창호의 기본 종류

4. 창호 교체 과정 

- 교체 진행 과정

- 시공 후 체크사항


평균 수명 약 15년 정도인 창호는 인테리어 공사 중 비교적 높은 비용의 항목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하는데요. 견적을 의뢰하기 전 체크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창호 교체 시 사전전검 


일반적으로 창호는 건축물의 외 골조에 포함되는 항목입니다. 창호의 설치 기간에 따라 건축물의 상태가 양호한지 교체가 필요한지 등을 체크하기도 하고, 건축물의 내구성 또는 기능성 등이 얼마나 떨어졌는지를 판단하기도 합니다.  

- 교체 주기

pin image

일반적인 아파트나 주택의 창호 교체 주기는 평균 약 15년~17년입니다. 그 이유는 건축물이 지어지고 15년 정도가 지나며 창호의 기능이 점차 약화되기 때문입니다.

- 교체가 필요한 상태 체크 방법

pin image

① 창호를 전부 닫은 상태에서 창문끼리 만나는 가운데 부분이 일정하게 교차되었는지 확인하여 틀어짐이 있다면 수평이 무너져 틈이 발생하기 때문에 단열성능이 떨어지는 요인이 됩니다.

② 창호를 앞뒤로 흔들었을 때 상단에 유격이 있다면 태풍이나 강한 돌풍 발생 시 유리가 깨지는 등의 큰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위와 같은 문제는 없더라도 20년 정도의 시간이 지났다면 유리의 단열 성능과 프레임의 내구성 기능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2. 시공업체 상담 시 고려사항

pin image

상담을 통해 정확한 견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인테리어 업체에서 집을 방문하여 실측하기 전, 업체와 상담을 통해 알맞은 창호 제품을 추천받고 대략적인 견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LX하우시스의 경우 전국에 있는 아파트 정보가 수집되어 있어 지역별 대리점과 지인스퀘어에 방문하여 우리 집에 맞는 창호를 빠르고 쉽게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전시장에 방문하면 샘플과 시공된 모습을 실제로 볼 수 있으니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pin image

상담 시 창호 모델과 가격 외에도 철거 및 시공 비용, 사다리차 등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금액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사 예정 날짜에 맞춰 시공 일정, 공사 시간과 A/S에 대해 체크해야 합니다. 

일부 업체의 경우 정확하지 않은 자재 정보를 전달하거나 시공자의 전문 지식이 부족하고 추후 A/S 처리가 미비할 수 있기 때문에 2~3군데 업체 선정 후 비교 상담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LX하우시스는 직영 시공팀을 운영하여 10년 무상 A/S를 이용할 수 있어 안심할 수 있습니다.

pin image

상담을 받기 전, 교체하고자 하는 창호의 사이즈를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간다면 조금 더 정확한 견적과 상담을 받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창호 사이즈를 체크할 때에는 세로 기준 좌측, 중앙, 우측과 가로 기준 상단, 중앙, 하단 3곳에서 높이와 가로폭 사이즈를 체크합니다. 가로와 세로 총 6번의 사이즈를 체크해야 새로운 창호 시공 시 틈이 최소화되도록 정교하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노후된 주거 공간은 벽체가 얇아 창호 교체에 추가 공정이 들거나 어려울 수 있으니 벽 두께 측정도 필요합니다.

3. 창호 선택 방법


- 위치에 따른 창호 종류 선택


창호의 경우 보통 인테리어 공사 비용의 큰 비중을 차지하여 위치에 따라 설치할 제품의 종류를 잘 선택해야 합리적인 금액으로 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pin image

LX하우시스의 경우 외부 발코니용 창과 내부용 창이 구분이 되어있으며, 외부 발코니창의 경우 내부용보다 내구성, 단열성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발코니에는 일반 이중창보다 단열 성능이 더 뛰어난 발코니용 단창을 설치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또한 확장할 부위를 미리 선정해 과도하게 유리 사양을 높이기보다는 프레임 사이즈를 한 단계 높여 선택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유리가 단열성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프레임의 구조에 따라서 냉기 유입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두껍고, 고사양의 유리로 비용을 투자하기보다는 프레임과 유리 사양의 적절한 조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창호의 기본 종류


단창/이중창 

pin image

한 번만 여는 창을 단창, 두 번 여는 창을 이중창이라고 합니다. 이중창은 단창보다 단열과 방음, 외부 차단 기능은 뛰어나기 때문에 확장형 공간일 경우 추천드립니다.


단층 유리/복층 유리/로이 유리

pin image

단층 유리: 유리 한 장으로 구성되어 있어 단열성능이 떨어져 기온차가 없는 공간에 적용합니다. 

복층 유리: 2장의 유리를 설치해 그 사이에 공기층을 두어 단열, 방음, 결로방지 등의 효과를 높여줍니다. 

로이유리: 유리 표면에 두꺼운 은 코팅으로 열의 이동을 최소화시켜주고 채광성도 확보되는 절약형 유리입니다. 


일반창/시스템창

pin image

일반창: 아파트, 주택 등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미닫이 형태의 미서기창입니다. 

시스템창: L/S(리프팅 & 슬라이딩), T/T (TILT & TURN) 등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다양하게 갖고 있는 창호입니다. 소재는 알루미늄, PVC, WOOD 등이 있습니다.


4. 창호 교체 과정


- 교체 진행 과정

pin image

① 업체 계약 후 전문가가 방문하여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창호 사이즈를 체크합니다.

제작할 창호 사이즈는 기존 창호보다 약 5~10mm 작게 주문을 넣습니다. 

③ 기존 창호 철거 후 새로운 창틀을 시공하며 벽과 창호 사이 틈에 우레탄 폼을 충진시켜 단열효과를 높여줍니다. 

④ 실리콘 작업할 부분에 프라이머를 뿌려주고 실리콘을 도포합니다. 

⑤ 유리와 핸들, 부자재(배수 캡, 풍지판 등)을 설치하여 마무리합니다. 


- 시공 후 체크사항

pin image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 내 이미지는 클립아트 코리아에 유료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