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중급] 오래된 욕실 문 셀프 보수하기

등록일 2024.02.21 조회수 9,115

pin image


[목차]


01. 부식된 욕실 문 교체 방법

02. 일부 파손된 문 보수 방법

03. 필름이 벗겨진 문 보수 방법

04. 수평이 맞지 않은 문 보수 방법


화장실은 주로 물을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으면 습기로 인해 문이 썩거나 뒤틀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손이 아주 심한 경우라면 아예 교체하는 것이 좋지만 손상이 크지 않은 정도라면 셀프 보수가 가능한데요. 오늘은 화장실 문을 셀프로 수리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01. 부식된 욕실 문 교체 방법


20년 이상 된 구축 아파트의 도어는 대부분 나무 소재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소재 특성상 물과 습기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요. 시간이 지나면 썩어서 뒤틀리는 등의 하자가 발생해 문을 교체해야 하는 시기가 찾아옵니다. 도어 하나를 교체하고자 인테리어 업체를 부르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지신다면 셀프로 교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pin image

 
① 기존 도어의 사이즈를 측정합니다. 문의 가로 사이즈와 세로 양 끝과 중간 사이즈를 측정하고 가장 작은 사이즈로 체크합니다.

② 도어의 손잡이 높이를 측정합니다. 문의 가로, 세로 폭의 양 끝과 중앙 사이즈 즉 총 6개 폭의 길이를 측정합니다. 주문처마다 문의 하단 또는 상단 등 길이 측정 기준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③ 시공되어 있는 경첩을 확인합니다. 문틀에 경첩 홈이 없는 경우 이지 경첩으로 부착하고, 문틀에 경첩 홈이 있을 경우 일반 나비 경첩으로 시공합니다. 

④ 새 문짝에 경첩을 달아주고, 문틀에 맞춰 세워줍니다. 각 경첩에 1개씩 피스를 박아주어 정상적으로 문이 열리고 닫히는지, 잠금 기능 위치가 맞는지 체크합니다.

 욕실 도어 소재

도어의 소재로는 원목, ABS, MDF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ABS와 MDF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ABS 소재는 내구성과 물성이 뛰어난 소재로 물이 닿아도 쉽게 뒤틀리는 일이 없어 욕실에 주로 사용되는 도어의 소재입니다. 특히 LX Z:IN 도어는 뒤틀림 방지를 위해 LVL 보강목이 상, 하, 좌, 우 4면에 보강되어 있고, 수분 침투를 방지하는 PVC 발포 심재가 설치되어 있어 욕실 문에 적합합니다.


[ 도어 보러가기 ]

02. 일부 파손된 문 보수 방법


습기로 인해 문틀과 문짝이 약해지면 작은 충격에도 쉽게 부서질 수 있습니다. 파손된 상태로 사용하다 보면 손상 범위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위험과 큰 비용 지출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보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pin image


① 파손 부위를 확인하고 파손된 조각이 있다면 접착제를 이용해 고정 후 양생해 줍니다. 만약 잠금 부위가 파손되었거나 파손되어 문에 구멍이 뚫렸다면 해당 부분을 일부 재단하여 목재를 대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② 보수 작업할 부위에 핸디코트를 펴 발라주고 말린 후 사포로 샌딩 해주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핸디코트가 너무 두꺼우면 잘 마르지 않고, 너무 가까이서 열풍기로 말리게 되면 문짝에 손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번 반복하더라도 시공 면이 평평해지도록 얇게 작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 핸디코트 작업과 샌딩 작업 후 페인트나 필름 등 기존 마감재와 동일한 소재로 마무리해 줍니다.

03. 필름이 벗겨진 문 보수 방법


도어에 부착된 필름지가 벗겨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필름지만 떼어졌다면 순간접착제나 인테리어 필름 프라이머를 도포하여 붙여주면 되는데요. 만약 필름지가 말려 떨어졌거나 필름 안의 목재가 불어있는 상태라면 접착제로 다시 붙여도 일어나기 때문에 필름지를 뜯어내고 새로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pin image


① 필름지 제거 후 들뜬 부분을 평평하게 만들어줍니다. 표면이 평탄해야 깔끔하게 마감이 되기 때문에 면이 거친 부분은 사포로 샌딩해 줍니다.

② 인테리어 필름 전용 프라이머를 욕실 문에 발라주세요. 프라이머를 2~3회 도포할 수 있도록 하고, 먼저 도포한 프라이머가 완전히 건조된 후에 도포해 주어야 합니다. 프라이머를 우선적으로 도포하면 필름의 접착력이 강해지기 때문에 필름이 잘 떨어질 수 있는 모서리와 테두리를 중점적으로 도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 프라이머 건조가 다 되었다면 필름지를 문 크기에 맞춰 재단한 후, 기준점을 잡고 뒷대지를 제거하며 부착해 줍니다. 부착 중 생기는 기포는 밀대로 밀어주고, 주름진 부분에는 열을 가해 평평하게 만들어 줍니다.




[ 인테리어 필름 보러가기 ]


04. 수평이 맞지 않은 문 보수 방법


문을 여닫을 때 문이 문틀에 끌린다면 문이 내려앉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장실은 수시로 드나드는 곳이기 때문에 경첩이 헐거워졌거나 습기로 인해 뒤틀렸을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별도의 준비물 없이 보수가 가능합니다.

pin image


① 문짝과 경첩을 떼어주고 기존 경첩 구멍에 나무젓가락 등을 채워 헐거운 구멍을 메꿔줍니다.

② 새로운 경첩과 문짝을 달아줍니다. 문이 무겁기 때문에, 수평, 수직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설치하기 위해서는 하부 문틀과 문 사이에 얇은 책을 받쳐 작업해 주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설치 후 수평이 맞지 않아 문틀과 만나는 도어의 한 면을 사포로 갈아내는 경우가 있지만 이로 인해 필름지의 코팅층이 벗겨져 내구성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경첩을 사용해 조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욕실은 물을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습기로 인한 도어 하자가 비교적 많이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습기에 강한 ABS도어를 추천드리며, 평소 습하지 않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욕실 사용 후 문을 열어주거나 환풍기를 활용하여 환기를 시켜주고, 숯이나 공기정화식물을 두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보세요!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 내 이미지는 클립아트 코리아에 유료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