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간단한 셀프 도배 방법 - 풀 바른 벽지 활용하기 | LX Z:IN

등록일 2022.04.05 조회수 1,684
pin image


목차


01. 시공 전 준비 단계

02. 풀 바른 벽지로 시공하기

03. 시공 후 보수 및 관리 방법



벽지는 깨끗하게 관리하더라도 먼지가 쌓이거나 변색되기 쉬운데요. 풀 바른 벽지를 이용하면 셀프로 쉽고 간편하게 벽지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풀 바른 벽지를 이용한 셀프 도배부터 관리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01. 시공 전 준비 단계

벽지 종류 선택하기

pin image


도배에 자신이 있고, 내구성과 고급스러움을 원한다면 실크 벽지가 적합합니다. 하지만 단가가 비싸므로 거실은 실크 벽지로, 방은 합지 벽지로 시공하면 가성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시공할 수 있는 LX Z:IN 휘앙세 합지 벽지로 자연스럽고 편안한 공간을 완성해보세요. 부담 없는 가격에 다양한 컬러 선택과 세련된 패턴까지 고루 갖춰 원하는 스타일대로 연출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즈 측정하기

pin image


시공할 벽지의 종류를 선택했다면 실제로 작업할 벽면의 사이즈를 정확히 측정해 알맞은 수량을 주문하세요. 광폭 합지 벽지는 폭 93cm, 소폭 합지 벽지는 폭 53cm, 실크 벽지는 폭 106cm입니다. 초보자는 폭이 좁을수록 붙이기 쉬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① 시공할 벽면의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를 측정합니다.


② ‘가로 길이÷벽지 폭’을 계산해 나오는 수의 소수점 아래를 반올림하면 필요한 벽지 매수를 알 수 있습니다. 풀 바른 벽지는 재단해서 팔기 때문에, 길이는 높이 옵션(벽 높이+10cm)에서 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 도배 방법 확인하기

pin image


셀프 도배 시공을 위해서는 기존 벽 도배 방법도 확인해야 합니다. 기존 벽지가 합지 벽지라면 벽지 위에 바로 재시공할 수 있지만, 실크 벽지라면 위에 PVC 코팅 마감이 되어 있어서 기존 벽지를 제거해야만 부착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벽지의 종류를 모르겠다면 이음매를 살펴보세요. 이음매가 맞댐 시공이면 실크 벽지, 5~10mm 정도 볼록하게 겹치는 부분이 있다면 합지 벽지입니다. 하지만 합지 벽지라도 기존에 너무 많이 덧발라 있다면 벽이 무거워 떨어지는 경우가 생기므로 제거해야 합니다. 벽지가 아닌 페인트로 시공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제거해야 합니다.


기존 벽지 제거하기

pin image


벽지는 콘크리트 벽에 바로 붙이기 어렵기 때문에 보통 초배지(운용지)를 먼저 바르고 벽지를 시공합니다. 합지 벽지를 사용한 경우엔 기존 벽지를 초배지 대신 활용할 수 있지만, 실크 벽지를 사용한 경우엔 초배지를 남기고, 한 겹을 벗겨내야 합니다. 벽지를 제거할 때 칼로 모서리를 살짝 떠서 코팅 면만 뜯어주면 됩니다.


02. 풀 바른 벽지로 시공하기

pin image


인터넷으로 풀 바른 벽지를 구매했다면 배송에 걸린 시간이 있으니 굳기 전에 최대한 빨리 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풀 바른 벽지로 시공하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벽지 및 벽면 정리하기

pin image


콘센트 및 스위치 커버, 인터폰, 에어컨 등 기존 벽에 붙어 있던 것들을 모두 탈거해줍니다. 가구도 마찬가지로 다른 곳으로 치워 놓습니다. 바닥은 비닐이나 신문 등으로 풀이 묻지 않도록 보양해줍니다.


pin image


풀 바른 벽지는 비닐에 밀봉되어 배송됩니다. 붙일 벽지 한 장만 미리 빼놓고 나머지는 풀이 마르지 않도록 비닐 안에 잘 밀봉해주세요. 접혀있는 벽지를 펴면서 본격적인 도배 작업을 준비합니다.


벽지 붙이기

pin image


펴진 벽지의 끝을 잡고 벽 가장자리에 맞춰 붙여 나가기 시작합니다. 윗부분은 몰딩을 살짝 덮을 정도면 됩니다.


pin image


벽지를 위에서 아래로 쓸어가며 펴서 붙여줍니다. 마른 수건을 이용해 'ㅅ자' 모양으로 한 번 더 훑으면서 기포를 없애주세요. 벽지 표면에 풀이 보인다면 굳은 후에는 제거가 어려우니 물티슈나 물수건으로 지워줍니다.


pin image


헤라를 이용해 가장자리, 이음매 부분을 꼼꼼하게 붙여줍니다.


pin image


두 번째 벽지부터는 이전 벽지 옆선을 기준으로 부착합니다. 합지 벽지는 5~10mm 겹쳐서, 실크 벽지는 겹치지 않고 맞대어 붙입니다.


작업 시 주의해야 할 부분

pin image


천장 몰딩 윗부분이나, 걸레받이 윗부분은 칼받이(또는 자, 헤라 등)를 대고 뜨는 벽지를 커터칼로 잘라줍니다. 벽지가 젖은 경우에는 잘 잘리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칼날을 눕혀서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몰딩에 묻은 풀은 물수건으로 닦아냅니다.


pin image


콘센트 및 스위치 부분은' X자' 모양으로 잘라서 구멍을 만들고 칼받이를 이용해 재단합니다. 커팅에 자신이 없다면 벽지 부착 후 10분 뒤에 잘라주면 좀 더 수월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창 또한 동일한 방법으로 구멍을 뚫거나, 미리 짧게 재단을 해서 부착하시기 바랍니다. 칼날이 무디면 지저분하게 잘리기 때문에 칼날은 미리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공 마무리하기

pin image


마지막 남은 모서리의 폭이 벽지보다 좁다면, 폭을 재서 5cm 정도 여유를 주고 옆면을 가위로 재단한 후에 붙입니다. 다 붙인 후엔 칼받이를 이용해 모서리를 깔끔하게 재단해주세요.


pin image


구석에서 만나는 부분은 서로 겹치되, 들뜨지 않도록 실리콘이나 지물용 접착제로 붙이면 더욱 더 튼튼하게 마감할 수 있습니다.


pin image


시공이 끝났다면 보양재와 쓰레기를 깨끗하게 치워줍니다. 탈거했던 콘센트, 스위치 등은 다시 원래 위치에 부착해주세요. 시공이 끝난 후 창을 닫고 냉난방을 피해 1~2일 자연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시공 후 보수 및 관리 방법

pin image
pin image
pin image


풀은 묻은 즉시 닦아주는 게 좋습니다. 마른 후에는 닦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얼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 마른 후에 보이는 풀은 젖은 수건으로 살살 반복해서 닦아줍니다. 또한, 풀이 완전히 마르기 전에 가구가 밀착되면 벽지 모양이 변할 수 있으니, 가구 배치나 다음 공정은 도배 후 3일이 지난 뒤 하는 게 좋습니다. 

 

pin image
pin image
pin image


시공 직후 보이는 주름, 접힌 자국은 마르면서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주일 정도 시간을 두고 지켜봐 주세요. 만약 커다란 기포가 생겼을 경우 기포 가운데에 칼집을 내고 공기를 모아 빼주고, 다 마른 후에도 쭈글쭈글하게 남은 기포는 주사기로 풀을 주입해서 마무리합니다.


pin image


시공 이후 생활하면서도 주기적으로 벽지를 관리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는데요. 결로를 피하려면 하루에 두 번, 요리한 직후 10분 이상 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가 생기기 쉬운 가구 뒷부분엔 습기제거제를 미리 놓아둔 후, 벽에서 10cm 정도 간격을 두고 배치합니다. 벽지는 햇빛에 변색, 변형될 수 있으니 빛이 잘 비치는 곳은 블라인드나 커튼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오염이 생겼을 경우 실크 벽지는 물티슈, 중성 세제의 사용이 가능하지만 합지 벽지는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