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고급] 욕실 관리 노하우

등록일 2022.04.26 조회수 1,178
pin image


목차


01. 욕실 관련 Q&A

02. 전문가의 욕실 관리 팁



따뜻한 거실에 반해 허허벌판같이 느껴지는 화장실 온도. 이 때문에 욕실 바닥 난방을 시공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욕실 바닥 난방 시공 후에 오히려 집이 추워진 사례도 있는데요. 어떤 이유 때문인지 알아보고, 이 밖에 작고 큰 욕실 관련 문제들의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01. 욕실 관련 Q&A

pin image


“오랜 시간 공들여 욕실 바닥 난방 시공을 마쳤습니다. 욕실 바닥이 따뜻해졌지만 오히려 거실 바닥이 기존보다 덜 따뜻한 느낌이 듭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욕실 바닥 난방 시공을 위해 실내 난방 배관을 욕실까지 연장해 난방을 도입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물 사용이 많은 욕실의 특성상, 난방 면적이 더 늘어나는 셈이 되어 전체적인 난방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pin image


기존 배관을 끌어다 난방을 연결하면, 기존 보일러가 더 많은 면적을 보완해야 하기 때문에 난방 효율이 떨어지므로, 열선을 이용해 욕실 바닥 난방을 시공하기도 합니다. 다만 단시간에 따뜻해지기 어렵고, 다른 공간에 비해 오래 머무르지 않기 때문에 효과가 적을 수 있습니다.


pin image


온수 분배기를 화장실과 가까운 곳으로 옮겨 다시 설치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배관을 연결하여 난방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문제라면 난방 구획수 증가로 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pin image


“세면기에서 고약한 악취가 올라와요.”

 

세면기 폽업 또는 트랩에 각종 이물질이 쌓이고 끼어 악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물질을 제거해주세요. 장시간 이용하지 않은 상태라면, 트랩에 봉수가 없어 배관을 통해 악취가 올라오는 것일 수 있습니다. 30초 정도 물을 틀어 흐르게 해주세요.


pin image


트랩을 설치할 때 냄새와 벌레가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도록 U트랩이나 P트랩을 쓰는데요. 트랩의 중간에 물이 고일 수 있어야 냄새와 벌레를 중간에서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세면대를 방치해두면 물이 말라서 냄새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pin image


“양변기 시트가 흔들려서 앉을 때마다 불안해요.”

 

매일 사용하는 양변기인 만큼 장시간 이용 시 고정되어 있던 볼트가 헐거워져서 흔들릴 수 있습니다. 양변기 시트의 고정 너트를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조정해주세요.


pin image

 

“춥지도 않고 여름인데, 양변기에 결로 현상이 일어났어요. 왜 그럴까요?”

 

결로는 온도 차이로 인해 생기는데요. 양변기는 특히 냉수가 공급되는 물탱크에 결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욕실 온도에 비해 실외 온도가 높을 경우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욕실을 자주 환기해 습기를 최대한 제거해주세요. 유입되는 물의 온도를 올려줘 온도차를 줄일 수도 있고, 결로 방지 밸브를 설치해 이를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pin image

 

“환풍기에서 평소보다 더 많은 소음이 나요.”

 

소보다는 모터의 수명과 연관이 많습니다. 1만 원 내외의 저렴한 환풍기를 쓸 경우에는 모터가 금방 소모되어 최근에는 힘펠 제품을 주로 씁니다. 


pin image


환풍기를 천장재에 고정시키는 볼트가 헐거워져서 덜그럭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또는 환풍기 내부 모터에 하자가 있어서 소리가 나는 것일 수도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환풍기의 수명은 통상적으로 2~5년 정도입니다. 오래 사용하면 성능이 감소할 수 있으니 4~5개월에 한 번씩 청소해주세요.


02. 전문가의 욕실 관리 팁

pin image


욕실 바닥 난방 공사를 할 때는 비교적 많은 공을 들여야 합니다. 누수 문제가 발생되어 수정 공사하는 경우, 또 굉장히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서투른 셀프 시공보다는 설비 전문 업체를 통해 의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난방 시공업 등록, 전문 건설업 등록 등 업체의 전문 자격을 잘 따져서 공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난방 공사 및 욕실 리모델링을 마쳤다면, 하자가 있는지 보수 체크 리스트를 확인해보세요.


pin image


욕실 공사 후 누수가 있을 경우 액체 방수를 하고 그래도 안될 경우 소비자나 시공사의 판단으로 액체 방수 후 고뫄스*를 시공합니다. 고뫄스는 아스팔트처럼 검고 점도가 높은 소재로 2~3회 정도 도포를 해주면 뛰어난 방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타일 공사에 문제가 생겨도 베이스 자체에 코팅이 되어있어서 아랫집 누수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뫄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간 팽창할 수 있습니다. 고뫄스 시공비는 20만 원에서 25만 원선으로 시공 방법과 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뫄스 : 수용성 고무 아스팔트 도막방수제입니다.


pin image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