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중급] 도어의 세계 ④ - 표면 마감

등록일 2022.06.07 조회수 1,166

pin image


목차


01. 표면 마감 방법

02. 도장 방식의 종류



공간과 공간을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도어. 안전하고 편리한 기능만큼 다양한 인테리어 공간에 어울리는 ‘디자인’도 도어 선택을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요. 도어는 동일한 소재를 사용했더라도 표면 마감 과정에서 적용하는 기술에 따라 색상, 무늬, 모양 등이 달라집니다. 오늘은 도어의 디자인을 좌우하는 표면 마감 방법과 도장 방식을 소개합니다.


01. 표면 마감 방법

pin image


도어는 공통적으로 코어 소재에 표면 소재를 붙이는 방식으로 제작되는데요. 이 표면 소재를 어떻게 붙이는지, 무늬를 새겨 넣는지, 색상을 입히는지 등에 따라 여러 가지 기술로 나뉩니다. 도어 제작 과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여섯 가지 표면 마감 방법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① 진공 성형


다양한 색상과 무늬가 구현된 시트(필름)를 도어의 표면 소재로 선택한다면, 시트(필름)를 붙이는 방식에 따라 도어의 표면 마감 상태가 달라지는데요. ‘진공 성형’은 대표적인 표면 마감 방법으로, 시트(필름)에 열을 가해 부드럽게 만든 후 문짝과 시트(필름) 사이의 공기를 흡입해 진공 상태로 접착하는 가공 방식을 말합니다.


② 압/진공 성형

pin image


‘압/진공 성형’은 말 그대로 진공 상태에서 압력을 주어 시트와 문짝을 부착시키는 가공 방식인데요. 진공 성형과 동일하게 시트(필름)를 열을 가해 부드럽게 한 뒤 진공 상태에서 접착하지만, 재료들을 틀에 넣어 강한 힘으로 누른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압/진공 성형은 문짝 표면에 무늬를 내는 경우, 진공 성형보다 깔끔한 라인을 구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③ 래핑

pin image


‘래핑’은 표면 소재인 시트(필름)로 문틀 등 코어 소재를 포장하듯이 감싸서 붙이는 가공 방식을 말합니다. 시트(필름)를 부착시키는 경우, 표면 마감 상태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트(필름)의 접착력뿐만 아니라 코어 소재의 종류 또한 중요한데요. 만약 도어의 형태가 뒤틀린다면 진공 성형, 압/진공 성형, 래핑 등의 기술을 통해 부착한 시트(필름)가 벗겨지는 박리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코어 소재 선택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④ 엠보

pin image


‘엠보’는 도어 겉면에 부착하는 표면 소재에 무늬를 넣는 기술을 말하는데요. 무늬목, 시트 등 다양한 소재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표면 소재에 패턴을 인쇄하는 것이 아닌, 음양각 무늬를 표면에 직접 찍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입체감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⑤ 아노다이징

pin image


‘아노다이징’은 양극(Anode)과 산화(Oxidizing)의 복합어로, 알루미늄 도어의 표면을 산화시켜 색을 입히는 공법을 말합니다. 은백색의 금속인 알루미늄 위에 색을 입히기 때문에 선명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아노다이징 기술을 적용한 도어는 스크래치에도 강해 내구성이 우수한 편입니다.


⑥ 분체 도장

pin image


‘분체 도장’은 알루미늄 등 금속으로 만들어진 도어에 정전기를 이용해 색을 입히는 공법을 말합니다. 고운 가루 형태의 도료를 도어 표면에 고르게 뿌려서 색을 입히기 때문에 칠해진 면이 일정하고 마감 상태가 깔끔한 것이 특징입니다. 정전기를 이용하므로 공기 중으로 가루가 날리지 않지만, 특수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대량 생산 시설에서 사용됩니다.


02. 도장 방식의 종류

pin image


도장은 도어 표면에 페인트 도료를 뿌리거나 칠해서 색상을 입히는 기술을 말합니다. 원하는 색상을 만들어서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색상 선택 폭이 넓고,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사용하는 도료의 종류, 색상을 입히고 건조하는 방식에 따라 크게 UV 도장, 폴리 도장, 우레탄 도장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각 도장 방식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① UV 도장

pin image


‘UV 도장’은 도어 표면에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UV 도료를 바르고, 자외선 램프를 이용해 도료를 건조하는 도장 방식입니다. UV 도장 도어는 맞물려 돌아가는 롤러 사이로 UV 도료를 커튼처럼 일정한 속도로 떨어뜨려 도어에 색상을 입히는 ‘커튼 코트(Curtain Coat) 공법’을 통해 대량 생산됩니다. 다른 도료에 비해 변색에 강하고, 도료를 여러 번 반복하여 칠하기 때문에 물이나 습기, 스크래치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② 폴리 도장

pin image


‘폴리 도장’은 도어의 코어 소재인 합판에 직접 롤러를 사용하여 폴리에스테르 및 우레탄 도료를 칠하는 도장 방식을 말합니다. 사람의 손을 거쳐 제작하기 때문에 소량 생산에 적합합니다. 자연 건조 방식이므로, 도료가 빨리 건조될 수 있도록 경화제를 첨가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사용되는 경화제로 인해 폴리 도장 도어에서 화학 약품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기계로 코팅하는 UV 도장보다 페인트 층이 두꺼워 표면이 매끄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③ 우레탄 도장

pin image


‘우레탄 도장’은 폴리우레탄 도료를 스프레이 건에 넣고 도어 표면에 뿌려서 색을 입히는 도장 방식입니다. UV 도장과 폴리 도장은 도어를 눕힌 평면 상태에서만 도장이 가능한 반면 우레탄 도장은 도어를 세워둔 상태에서도 도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장과 건조를 여러 차례 반복하기 때문에 습기나 열에도 잘 갈라지지 않아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도장 방식입니다.


지금까지 문짝의 소재, 종류, 표면 마감 기술까지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도어의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는 문짝. 하지만 문짝이 제작되었다고 도어가 모두 완성된 것은 아닌데요. 문짝을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도어의 다른 구성 요소인 문틀, 부자재 등이 필요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문짝이 설치되는 ‘문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본 페이지는 표면 마감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내용으로 개별 사양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당사가 공급하지 않는 표면 마감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