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벽지의 세계 ② - 도배

등록일 2022.06.13 조회수 3,315
pin image


목차


01. 벽지 소요량 계산법

02. 도배 시공 4단계

03. 도배 시 주의사항



주거 환경과 취향에 알맞은 벽지를 선택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도배’를 준비해야 할 단계인데요. 도배는 벽이나 천장에 종이, 섬유, 도료를 발라 공간을 치장하는 것으로, 종이 벽지, 실크 벽지 등을 벽에 바르는 시공 방법을 말합니다. 벽지를 깔끔하게 붙이기 위해서는 도배 순서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벽지 도배 시 알아두어야 할 정보들을 소개합니다.


01. 벽지 소요량 계산법

pin image


벽지 도배에 앞서 시공할 공간의 면적을 정확히 측정해야 합니다. 벽지를 낭비하지 않도록 필요한 양을 가늠해 벽지를 주문하기 위해서죠. 광폭 합지 벽지는 폭 93cm, 소폭 합지 벽지는 폭 53cm, 실크 벽지는 폭 106cm로, 종류에 따라 폭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시공할 벽면의 가로 길이에 벽지 폭을 나누어 소요량을 계산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바닥을 제외한 4개 벽면과 천장까지 하나의 벽지로 시공한다면 평균적으로 바닥재보다 약 3배 정도 더 필요한데요. 다만, 색상과 종류가 다른 두 가지 이상의 벽지를 사용하거나, 포인트 벽면에만 시공하는 경우에는 소요량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02. 도배 시공 4단계

pin image


벽지는 다른 마감재에 비해 시공 방법이 간단해 셀프로도 진행할 수도 있지만, 두께가 얇고 시공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도배 시공 순서를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도배는 표면 정리, 초배 작업, 정배 작업, 마무리, 총 4단계로 진행되는데요. 각 단계에 해야 할 작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① 표면 정리

pin image


‘표면 정리’ 단계는 시공할 벽면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도배의 첫 단계입니다. 우선 기존의 낡은 벽지를 뜯어내야 하는데요. 기존 벽지가 합지 벽지라면 뜯어낼 필요 없이 새 벽지를 덧씌워서 도배할 수도 있지만, 패턴과 컬러가 강하거나, 실크 벽지, 발포 벽지 등 PVC(염화비닐수지) 코팅이 있는 벽지가 사용되었다면 반드시 뜯어내야 합니다. 이외에도 벽면에 튀어나온 요철 등을 제거해 벽면을 평평하게 만들어줍니다.   


② 초배 작업

pin image


‘초배 작업’은 본격적인 도배 시공에 앞서 벽면을 보완하는 기초 도배 단계인데요. 시멘트 벽에 바로 벽지를 붙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종이로 된 초배지를 벽면에 1차로 발라줍니다. 표면 정리 후 벽면에 홈이나 균열이 보이는 경우, 실크 벽지를 시공하는 경우엔 꼭 필요한 밑 작업인데요. 초배 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벽지가 들뜨거나 찢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기존에 합지 벽지로 시공했다면, 초배지의 역할을 대신하기 때문에 별도의 초배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③ 정배 작업

pin image


‘정배 작업’은 벽지를 벽에 붙이는 단계를 말하는데요. 우선 시공할 벽면의 크기를 다시 한번 정확히 재고, 위아래 10cm 정도 여유를 두고 벽지를 잘라줍니다. 준비한 풀은 물과 섞어서 도배풀로 만들고, 풀솔을 이용해 벽면에 부착할 벽지 안쪽 면에 칠해줍니다. 도배풀이 벽지에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일정 시간 동안 기다려준 뒤 벽면에 벽지를 붙이는데요.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수평을 맞춰가며 발라야 하고, 기포가 생기거나 우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쓸어내리면서 붙여주어야 합니다.


④ 마무리

pin image


‘마무리’는 벽지를 건조하는 도배의 마지막 단계인데요. 벽지는 일정한 온도에서 건조해야 하기 때문에 외부의 찬 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이나 출입문을 꼭 닫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절, 날씨, 실내 온도, 습도 등 환경에 따라 벽지가 건조되는 속도가 달라서 벽지가 완전히 붙을 때까지 충분히 기다려주어야 하는데요. 벽지가 건조되었다면 들뜨거나 벌어진 곳은 없는지 하자를 꼼꼼히 점검하고 보완하여 마무리해 줍니다.


03. 도배 시 주의사항

벽지 패턴 확인하기

pin image


벽지는 제품마다 다양한 디자인으로 출시되는데요. 컬러와 질감뿐만 아니라 다양한 패턴을 사용해 개성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벽지 인쇄 무늬가 반복되는 패턴을 ‘리피트’라고 부르는데요. 패턴이 있는 벽지를 도배하는 경우 리피트의 연결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인쇄 무늬에 상하 구분이 있다면 벽지를 붙이기 전에 미리 도배 방향을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도배풀 관리하기

pin image


풀과 물을 섞어 만드는 도배풀은 온도와 습도에 예민한 재료입니다. 여름철에는 직사광선이 직접 풀에 비치지 않도록 그늘진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겨울철에는 헌 옷 등으로 덮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추운 날에는 풀이 얼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도배풀은 풀과 물의 비율에 따라 농도와 접착력에 차이가 있는데요. 실크 벽지의 경우에는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풀의 비율을 높이고 합성수지 접착제를 섞기도 합니다. 


풀 얼룩 지우기

pin image


벽지를 벽면에 붙이는 과정에서 도배풀이 벽지 겉면이나 바닥, 천장 몰딩 등 다른 곳에 묻는 경우가 있는데요. 도배풀이 마른다면 닦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얼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닦아주는 게 좋습니다. 만약 도배풀이 이미 말랐다면 젖은 수건으로 살살 반복해서 닦아주어야 하는데요. 물에 약한 합지 벽지의 경우에는 이 과정에서 벽지가 찢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도배는 벽지를 벽면에 붙이는 간단한 작업이지만, 고려할 것이 많아 까다롭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성공적인 도배를 위해서는 사전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많죠. 도배 과정에는 벽지, 도배풀 등과 같은 재료뿐만 아니라 풀솔, 헤라 등의 시공 도구도 필요한데요. 각 도배 단계마다 다양한 종류로 구성됩니다. 다음 편에서는 도배 시공에 필요한 도구와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본 페이지는 도배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내용으로 시공자와 시공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