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키친의 세계 ① - 구성

등록일 2022.06.20 조회수 1,465

pin image


목차


01. 주방의 변천사

02. 주방의 구성 요소

03. 주방 동선과 배치 유형



음식을 만들거나 차리는 방을 뜻하는 주방. 주거 공간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공간이자, 가장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는 곳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위치, 기능, 모습 등이 조금씩 달라져왔기 때문에 과거와 현재의 주방은 많은 차이가 있는데요. 우리 집 주방은 어떤 모습인가요? 오늘은 주방의 변천사를 살펴보고, 기본적인 주방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주방의 변천사

pin image


주방은 그 시대의 주거 형태, 생활 방식 등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과거 전통 가옥에서 주방은 밖과 이어진 공간으로, 장작을 이용해 아궁이에 불을 지펴 음식을 만들고, 바닥 난방을 조절하는 역할을 했는데요. 1960년대 이후 주택, 아파트 등 다양한 주거 형태가 등장하고, 방바닥에 앉아서 생활하는 ‘좌식’이 아닌 가구를 이용하고 서서 생활하는 ‘입식’으로 우리의 생활 방식이 달라지면서 주방도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pin image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주방은 과거와 달리 실내에 위치해 연탄을 이용해 음식을 만들고 차리는 역할을 하게 되었는데요. 1980년대 이후 입식 주방 형태가 보편화되면서 주방은 음식을 만들고 차리는 전통적인 기능에서 나아가 음식을 맛보고, 대화를 나누는 커뮤니티 기능을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편리함과 디자인을 더한 주방 가구와 기기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이제 주방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생활 공간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02. 주방의 구성 요소

pin image

pin image


오늘날의 주방은 주거 공간 크기, 취향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인 구성 요소는 동일합니다. 주방의 구성 요소는 가구장, 4대 기기, 상판 등 총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각 구성 요소마다 종류와 역할이 다양합니다. 


가구장

pin image


‘가구장’은 주방에 설치되는 수납장 형태의 주방 가구를 말하는데요. 식재료, 조리 도구, 그릇, 소형 가전 등을 보관하는 저장 공간으로, 주방에서 빼놓을 수 없는 구성 요소입니다. 주방 가구장은 크게 설치 위치에 따라 조리 공간 위에 설치하는 ‘상부장’, 조리 공간 아래에 설치하는 ‘하부장’, 조리 공간 옆에 설치하는 ‘키큰장’ 등 총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그중에서도 키큰장은 주방의 레이아웃과 설치되는 주방 기기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4대 기기

pin image

▲ 쿡탑과 후드

 

쿡탑, 후드, 싱크볼, 수전. 이 네 가지 주요 주방 기기를 ‘4대 기기’라고 부르는데요. 종류마다 기능과 설치 위치가 다양합니다. 조리 단계에 사용되는 기기로는 쿡탑과 후드가 있는데요. 쿡탑은 전기, 가스를 사용하는 조리 기기로, 가구 안에 빌트인 된 것을 말합니다. 후드는 주로 쿡탑 위에 설치돼 조리 과정에서 나오는 연기나 냄새, 수증기를 배출하고 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in image

▲ 싱크볼과 수전

 

싱크볼과 수전은 조리를 시작하기 전에 식재료를 씻는 세척 단계에 필요한 기기입니다. 싱크볼은 수전에서 나오는 물을 받는 통으로, 식재료나 그릇 등을 씻기 위해 꼭 필요한 기기인데요. 깊이가 있어 물이 사방으로 넘치거나 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전은 물이 나오는 통로로, 급수를 조절하는 기기인데요. 배관의 위치와 손잡이 개수에 따라 형태와 종류가 다양합니다.


상판

pin image


주방은 음식을 조리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물과 불에 쉽게 노출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마감재의 소재가 중요합니다. ‘상판’은 하부장 위에 시공하는 마감재로, 식재료를 썰거나, 양념을 제조하거나, 음식을 그릇에 옮겨 담는 등 준비부터 조리까지 모든 단계에 걸쳐 사용됩니다. 상판은 선택하는 소재에 따라 성능에 차이가 있는데요. 디자인 또한 다양해 주방의 인테리어를 결정하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03. 주방 동선과 배치 유형

pin image


주방의 각 구성 요소는 어디에 설치하는 것이 좋을까요? 매일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주방을 설계할 때에는 ‘동선’을 꼭 고려해야 합니다.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준비, 세척, 조리의 3단계를 거치는데요. 주방에서는 단계별로 필요한 기기를 기준으로 냉장고(준비), 싱크대(세척), 쿡탑(조리)의 영역을 연결해 주방의 삼각 동선이라고 부릅니다. 이 삼각 동선은 너무 짧거나 길면 효율이 떨어지는데요. 가장 이상적인 삼각 동선은 각 영역 사이의 거리가 약 1.5m~2.4m로, 세 길이를 합해 약 3.5m~6.5m가 적합합니다.


pin image


주방은 주방 가구와 기기를 어떻게 배치하는지에 따라 여섯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준비, 세척, 조리 공간을 일렬로 배열한 ‘ㅡ’자형, 직각으로 배열한 ‘ㄱ’자형은 좁은 공간에 적합하여 가장 기본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형태인데요. 아일랜드 작업대를 어디에 추가로 배치하는지에 따라 대면형, ‘ㄷ’자형, 아일랜드형으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준비, 세척 공간을 가릴 수 있는 도어를 별도로 설치한 히든형도 있습니다. 

 

맛있는 냄새가 풍겨오는 주방. 집 안에 활력을 가져다주는 우리의 생활 공간인데요. 현대에 접어들며 커뮤니티 공간으로 진화해 그 모습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식재료나 식기 등을 보관하는 구성 요소인 ‘가구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본 페이지는 주방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내용으로 개별 사양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당사가 공급하지 않는 자재/제품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