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키친의 세계 ② - 가구장 1

등록일 2022.06.20 조회수 1,700

pin image


목차


01. 주방 가구장의 종류

02. 주방 가구장의 형태



주방의 구성 요소인 ‘주방 가구장’은 식재료를 신선하게 유지하고 각종 식기를 보관하는 ‘저장고’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주방 가구장은 자주 사용하는 가구이기 때문에 주방 동선, 배치 등을 고려해 알맞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주방 가구장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오늘은 설치 위치, 모양, 기능 등에 따라 분류되는 가구장의 종류와 기본적인 형태를 살펴보겠습니다. 


01. 주방 가구장의 종류

상부장

pin image


‘상부장’은 개수대, 조리대, 작업대 위에 설치하는 주방 가구장입니다. 높은 곳에 설치하기 때문에 물건이 떨어지면 파손될 위험이 있으므로, 비교적 크기가 작고 가벼운 식기를 수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상부장은 물건이 깊숙이 들어갈 경우, 한눈에 확인하기도, 꺼내기도 어렵기 때문에 사용의 편리함을 위해 너무 깊지 않은 넓이로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부장

pin image


‘하부장’은 개수대, 조리대, 작업대 아래에 설치하는 주방 가구장입니다. 손에 잘 닿는 위치에 설치되어 상부장에 비해 사용이 편리한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무겁고 큰 식기나, 자주 사용하는 주방 도구 등을 보관합니다. 다만 싱크대 아래에 설치하는 하부장의 경우, 수전과 연결된 배관이 돌출되어 있어 수납 활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키큰장

pin image

pin image


‘키큰장’은 개수대, 조리대, 작업대 옆에 별도로 설치하는 주방 가구장입니다. 바닥부터 천장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고, 기능과 형태에 따라 종류가 세분화됩니다. 수납을 주 목적으로 사용하는 ‘일반장’, 소형 가전을 같이 수납할 수 있는 ‘가전 수납장’, 주방 가전을 붙박이 형태로 설치하는 ‘기기장’, 서양식 형태로 식료품을 수납할 수 있는 ‘팬트리장’ 등이 있습니다. 


02. 주방 가구장의 형태

pin image


주방 가구장은 설치 위치와 기능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지만, 기본적인 구성 요소는 모두 동일합니다. 열고 닫을 수 있는 ‘도어(Door)’와 물건을 보관하는 ‘몸통(Body)’, 이 두 가지로 구성되어 겉보기에는 단순한 구조인데요. 하지만 가구의 틀을 잡는 코어 소재와 표면을 감싸는 표면 소재의 종류에 따라 기능, 디자인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pin image

 

‘도어(Door)’는 가구의 디자인 또는 외관을 결정짓는 요소로, 몸통과 달리 인테리어적 성격이 강합니다. 코어 소재로는 주로 MDF나 PB를, 표면 소재로는 LPM, PET, 도장 등 다양한 마감재를 사용해 색감, 무늬 등의 디자인을 선명하게 구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몸통(Body)’은 주방 용품 또는 기기를 수납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물건들의 무게를 견디고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보다는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방을 둘러싼 저장 공간, 주방 가구장. 주방의 수납을 담당하는 동시에 주방 인테리어를 좌우하는 중요한 가구입니다. 기본적인 주방 가구장의 종류와 형태를 살펴보았는데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한 가구들이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제품의 안전과 내구성을 위해 꼼꼼히 살펴보아야 할 주방 가구장의 ‘코어 소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본 페이지는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내용으로 개별 사양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당사가 공급하지 않는 자재/제품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