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바스의 세계 ② - 욕실 기기

등록일 2022.06.20 조회수 1,708

pin image

 

목차


01. 용변을 처리하는 변기

02. 세면을 위한 그릇, 세면기

03. 물의 흐름을 좌우하는 수전

04. 몸의 피로를 녹이는 욕조

05. 공간을 분리하는 샤워 기기

 


욕실에서 기능적인 측면을 담당하는 ‘욕실 기기’는 욕실 인테리어를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하드웨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목욕이나 샤워를 하기 위해서는 욕실 기기의 설치가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없어서는 안 될 변기, 세면기, 수전, 욕조, 샤워 기기 등 대표적인 욕실 기기 다섯 가지를 중심으로 그 특징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01. 용변을 처리하는 변기

pin image


‘변기’는 용변을 처리하기 위한 용도로 제작되는 위생도기입니다. 온 가족이 매일 쓰기 때문에 사용과 관리의 편리함이 중요한데요. 아파트가 보편화된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양변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양변기는 의자에 앉듯이 걸터앉아서 용변을 볼 수 있게 만든 서양식 변기를 말합니다. 엉덩이가 닿는 ‘변기 시트’, 시트와 바닥을 연결하는 ‘몸체(도기)’, 물을 담아두는 ‘물탱크’로 구성되며, 몸체(도기)와 물탱크의 연결 형태에 따라 그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pin image

▲ 원피스 양변기

pin image

▲ 투피스 양변기

pin image

▲ 비데 일체형 양변기

 

‘원피스 양변기’는 몸체(도기)와 물탱크가 하나로 연결된 형태로, 물탱크 높이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는데요. 물이 서서히 내려가는 와류식(소용돌이) 구조로, 소음이 적고 청소가 편리한 것이 특징입니다. ‘투피스 양변기’는 몸체(도기)와 물탱크가 분리된 형태로, 가정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종류인데요. 배수가 잘 되어 오물이 잘 막히지 않고, 설치와 수리가 비교적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용변 후 세정을 위해 쓰이는 기구인 비데가 결합된 ‘비데 일체형 양변기’는 물탱크가 없는 것이 특징인데요. 비데를 따로 탈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디자인적으로도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02. 세면을 위한 그릇, 세면기

pin image

▲ 평면 붙임형 세면기

pin image

▲ 일체형 세면기

pin image

▲ 탑 카운터형 세면기

 

‘세면기’는 얼굴이나 손을 씻기 위한 그릇 형태의 위생도기를 말하는데요. 선 상태에서 고개를 숙여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키와 생활 습관을 고려하여 알맞은 높이에 설치해야 합니다. 세면기를 설치할 때에는 욕실 배관의 위치를 잘 살펴야 하는데요. 욕실 벽과 바닥에 위치한 배관을 가리기 위해 세면기 아래에 다리를 붙인 ‘평면 붙임형 세면기’, 욕실 벽에 위치한 배관을 가리기 위해 세면기와 다리를 한 형태로 결합한 ‘일체형 세면기’, 욕실 하부 수납장이나 상판 위에 세면기를 올리거나 매립하는 ‘카운터형 세면기’로 그 종류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

 

03. 물의 흐름을 좌우하는 수전

pin image

▲ 1홀 수전

pin image

▲ 3홀 수전

 

‘수전’은 편리하게 물을 사용하기 위한 수도꼭지로, 토수구나 밸브 등 물의 공급을 제어하는 모든 설비를 말합니다. 물을 나오게 하거나 막는 장치이기 때문에 물에 강한 금속 재료로 제작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주로 물이 쓰이는 다른 욕실 기기와 함께 결합되어 세면 수전, 샤워 수전, 욕조 수전 등으로 구분합니다. 수전은 몸체와 손잡이의 결합 여부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 있는데요. 물이 나오는 몸체와 물의 온도와 흐름을 조절하는 손잡이가 일체형일 경우 ‘1홀 수전’, 몸체와 냉수 손잡이, 온수 손잡이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 ‘3홀 수전’이라고 부릅니다.

 

pin image

▲ 매립형 수전

pin image

▲ 샤워기 겸용 수전

 

‘매립형 수전’은 수전과 샤워 호스가 벽에 매립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표면에 돌출되지 않아 디자인이 깔끔하지만, 리모델링할 때에 배관 공사가 진행되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전에 샤워 호스가 결합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샤워기 겸용 수전’은 세면 수전에 샤워 호스가 연결되어 세면 수전과 샤워 수전이 하나로 결합된 겸용 수전을 말합니다. 주로 원룸, 안방 욕실 등 좁은 공간에서 사용됩니다.


04. 몸의 피로를 녹이는 욕조

pin image

 

‘욕조’는 목욕을 위해 따뜻한 물을 담는 용도로, 안락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욕실 기기인데요. 일반적으로 사람이 욕조 안에 들어갔을 때 어깨까지 물에 잠기게 하는 정도의 깊이로 설계됩니다. 하얀 색상에 광택을 띄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기능과 디자인에 따라 소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욕조에 쓰이는 대표적인 소재로는 여러 장의 플라스틱 시트를 결합한 ‘SMC 욕조’가 있는데요. 일반 가정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욕조로, 열에 강하고 변형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비슷한 방식으로는 아크릴 시트를 진공 성형한 ‘아크릴 욕조’도 있는데요. 충격에 강하고 광택이 뛰어나지만 열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체 형태의 아크릴 시트가 아닌 액상 아크릴 원료(LAR, Liquid Acrylic Resin)를 사용하여 욕조를 제작할 수도 있는데요. 캐스팅 공법*으로 제조한 ‘LAR 욕조’는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질감이 고급스럽고 위생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조대리석 재료에 돌가루를 섞어 만든 ‘마블 욕조’는 대리석의 무늬가 구현되어 인테리어 효과가 좋고 무게감이 있으나, 충격에 약하고 누렇게 변색될 수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캐스팅 공법 : 유리에 액상 아크릴 원료(LAR, Liquid Acrylic Resin)를 올린 뒤 수조에 넣어서 굳히는 제조 방식으로 롤러에 의해 뽑아내는 압출 공법과 달리 표면에 결이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pin image

▲ 조적 욕조

pin image

▲ 매립 욕조

pin image

▲ 이동형 욕조

 

욕조는 시공 방식 또한 다양한데요. 욕조를 사용하지 않고도 벽돌을 하나씩 쌓아 올려 욕조의 형태를 만든 ‘조적 욕조’, 욕조를 한쪽 벽 가까이에 매립한 뒤 에이프런, 타일, 대리석 등의 마감재로 시공하는 ‘매립 욕조’, 매립 시공을 하지 않고 욕실에 욕조를 올려두는 ‘이동형 욕조’ 등의 형태가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서 주로 시공되는 방식은 매립 욕조로, 시공이 간편하고 다양한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05. 공간을 분리하는 샤워 기기

샤워 커튼

pin image

 

샤워 기기는 샤워 공간을 구분하기 위해 부가적으로 설치하는 장치를 말하는데요. 첫 번째로 가장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샤워 기기로는 ‘샤워 커튼’이 있습니다. 셀프로 교체가 가능하고 소재와 디자인 선택 폭이 넓어서 물 튐 방지뿐만 아니라 욕실 분위기를 바꾸는 용도로도 쓰입니다. 다만 환기가 잘 안 되거나 습한 환경에서는 퀴퀴한 냄새나 곰팡이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물이 묻으면 벽체나 욕조에 달라붙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샤워 부스

pin image

 

‘샤워 부스’는 여닫이문을 설치해 샤워 공간을 완전히 분리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투명한 플라스틱, 유리 등의 소재로 제작되며, 물 튐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습식 욕실뿐만 아니라 건식 욕실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문을 여닫다가 부딪히거나 미끄러지는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벽

pin image

 

‘가벽’은 벽돌과 유리로 세운 벽을 말하는데요. 아랫부분은 벽돌로 시공해 물이 새는 것을 막고, 윗부분은 유리로 시공해 답답함을 줄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벽 아랫부분을 수납 가능한 형태로 시공하여 욕실 수납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가벽은 바깥쪽과 안쪽 모두 물이 잘 빠질 수 있도록 경사가 있어야만 시공이 가능한데요. 좁은 욕실에 설치할 경우, 오히려 공간이 좁고 답답해 보일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파티션

pin image

 

‘파티션’은 샤워 공간을 분리하기 위해 유리로 세운 칸막이를 말하는데요. 샤워 부스에 비해 공간을 적게 차지하면서도 투명한 소재인 유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답답해 보이지 않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다만 샤워 부스에 비해 물 튐을 완전히 방지할 수 없기 때문에 건식 욕실이 아닌 습식 욕실에 주로 설치됩니다. 최근에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파손 시 유리 파편이 흩어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필름을 넣은 제품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루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욕실은 깔끔하고 개운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중요한 공간인데요. 욕실은 목욕을 위한 공간에서 나아가 휴식을 취하는 힐링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욕실 기기 외에 욕실을 채우는 또 다른 구성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 편에서는 목욕 용품을 수납하고 욕실에 디자인을 더하는 욕실 가구의 종류와 소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본 페이지는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내용으로 개별 사양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당사가 공급하지 않는 자재/제품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