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바닥재 반 셀프 시공 알아보기

등록일 2022.01.04 조회수 1,621
pin image
pin image


인터넷 검색만으로 손쉽게 전문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는 요즘, 점점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셀프 리모델링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영역은 어떻게 될까요? 바닥재 셀프 시공과 업체 시공의 차이점을 소개합니다. 


01. 셀프 시공 전 체크 리스트

pin image


셀프 시공은 비용 절감에서 효과적이지만, 평수가 넓다면 시공 시간, 에너지 등을 고려했을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편이 낫습니다. 또한 잘못된 시공으로 인한 하자가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오래 쓰는 바닥재의 특성상 단순히 비용 차원으로만 접근하기에는 위험 부담이 있습니다.

 

02. 셀프 시공이 가능한 바닥재는?

pin image


바닥재는 소재에 따라 재단, 접착 방식이 다르고 바닥면을 고르게 하는 작업이 필요하기에 모든 바닥재가 셀프 시공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시공 범위가 넓지 않다면 접착제가 필요 없는 강화마루, 간편한 PVC 롤 매트와 잘라 쓰는 오크우드 매트 등이 셀프 시공에 적합합니다. 


접착제 없이 시공하는 강화마루

pin image


접착제 없이 끼워 시공하는 강화마루는 대표적인 셀프 시공 바닥재입니다. 시공 전 바닥 면의 상태가 고른지 꼭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며, 시공 시에는 계절에 따라 수축, 팽창할 수 있어 벽면과 일정 간격을 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단단한 나무판을 자르기 어렵다는 점을 주의해야 하고, 마루판이 들어가도록 문틀 밑 부분을 갈아내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02. 업체 시공을 결심했다면?

pin image


업체 시공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닥재를 철거하고 난 바닥면에 문제가 있는 경우 빠르고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공 후 넓게 보이는 바닥면뿐 아니라, 모서리와 벽면 가장자리 부분을 깔끔하게 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중 시공 문제로 인한 하자가 발생했을 때 A/S가 가능합니다. 


03. 셀프시공 vs 업체시공

pin image


바닥재는 보통 자재 구입처에서 인건비를 포함한 시공비 견적을 제시하며, 평당 가격을 매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닥이 울퉁불퉁하거나 틈새, 균열이 있는 경우 보수 공사가 추가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셀프 시공과 업체 시공, 꼼꼼하게 따져보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