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1. 겨울철 속 관리의 중요성
02. 속이 편한 따뜻한 음식 가이드
03. 온기를 지켜주는 주방 아이템 추천
연말과 연초에는 잦은 모임과 불규칙한 식사로 위장이 쉽게 예민해지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따뜻한 성질의 식재료나 소화에 부담을 덜어주는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음식 온도를 오래 유지해 주는 아이템까지 활용하면 체온 유지와 소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더할 수 있습니다. 국물 요리, 죽, 차 등에 적합한 보온 식기부터 끓이면서 즐길 수 있는 소형 버너와 미니 쿠커까지, 속을 따뜻하게 지켜주는 음식과 아이템들을 소개합니다.
01. 겨울철 속 관리의 중요성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해 혈액과 산소가 몸 구석구석까지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면역력이 떨어지고, 혈액순환 저하로 위장 운동이 둔해져 소화불량을 겪기 쉽습니다. 특히 연말·연초에는 건강 관리와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지만, 잦은 모임과 술자리로 식습관이 쉽게 흐트러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따뜻한 음식을 섭취해 소화력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건강의 기본은 몸속을 따뜻하게 하고 속을 편안히 유지하는 것입니다. 거창한 변화보다 일상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습관부터 시작해 보세요.
02. 속이 편한 따뜻한 음식 가이드
(1) 몸을 덥히는 따뜻한 성질의 식재료
추운 겨울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을 가진 식재료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체온 유지에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음료나 국물 요리도 좋지만, 식재료의 성질을 이해하고 몸속부터 데워주는 음식을 일상에 자연스럽게 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인삼, 생강
인삼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피로를 완화해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다만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피해야 합니다. 생강 역시 매운 성질로 혈액순환을 돕고 소화기를 따뜻하게 해 위장이 냉한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껍질은 차가운 성질이 있어 벗겨내어 사용하면 좋습니다.
② 단호박
단호박은 따뜻한 성질과 함께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혈액순환과 체온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A 함량이 높아 면역력 강화와 감기 예방에도 좋고, 식이섬유와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와 무기질이 풍부해 겨울철 떨어지기 쉬운 체력 보충에 효과적입니다.
③ 사과
사과는 비타민뿐 아니라 당분이 풍부해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과에 함유된 당분과 유기산, 펙틴 성분은 체내에 쌓인 피로 물질을 배출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펙틴은 장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도 좋습니다.
④ 부추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허리와 무릎의 냉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평소 몸이 차갑고 추위를 많이 타거나 속이 냉해 배탈이 잦다면 부추 요리를 챙겨보세요. 또한 철분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좋게 하므로 겨울철 체온 유지에도 효과적입니다.
⑤ 밤
밤은 소화가 잘되고 영양이 풍부한 겨울 간식입니다. 위장 기능을 돕고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일상에서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삶거나 구워서, 혹은 밥을 지을 때 한두 알씩 넣어 함께 먹어보세요.
03. 온기를 지켜주는 주방 아이템 추천
따뜻한 성질의 식재료로 요리하더라도, 낮은 기온에 금세 식어버리면 그 효과를 온전히 누리기 어렵습니다. 음식을 오래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아이템을 활용해 식사의 온기와 영양을 끝까지 지켜보세요.
(1) 써모스 ‘일체형 대용량 보온도시락’
밥, 국, 반찬을 한 번에 담을 수 있어 한국인의 식탁을 그대로 옮길 수 있는 도시락입니다. 진공 단열 이중 구조라 오랜 시간 따뜻함이 잘 유지되고, 밥과 국 용기는 스테인리스 소재로 만들어져 뜨거운 음식을 담아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찬 용기에는 칸막이가 있어 여러 가지 반찬을 담기에도 편하고, 사이즈도 넉넉해서 든든한 도시락이 필요한 수험생이나 푸짐한 점심을 즐기는 직장인에게 유용합니다.
(2) 드롭드롭드롭 ‘딜리백 럭키하티 블랙베리’
차분한 블랙 베이스에 산뜻한 화이트와 사랑스러운 그린 컬러가 어우러진 드롭드롭드롭 패턴의 원핸들 보냉백, 딜리백(Dilly Bag)입니다. 내부 은박 단열 소재 덕분에 보온과 보냉이 가능해서 런치백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손잡이가 달려있어 미니 토트백처럼 가볍게 들 수 있고, 스트링을 조여 어깨에 걸칠 수도 있어 산책이나 골프, 테니스 같은 야외 활동에도 편안하게 함께할 수 있습니다.
연말연시 바쁜 일정 속에서도, 속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돕는 식사 습관은 겨울 건강의 기본입니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과 보온 아이템을 활용하면 체온 유지와 면역력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작은 실천부터 시작해서 포근하고 건강한 겨울 식탁을 만들어보세요.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 내 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내용은 하이닥에서 참고했습니다.
※ 해당 컨텐츠 내 따뜻한 성질의 음식에 대한 내용은 대한급식신문에서 참고했습니다.
※ 해당 컨텐츠 내 이미지는 써모스, 드롭드롭드롭에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
※ 해당 컨텐츠 내 이미지는 shutterstock에 유료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