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 아파트, 고친다고 달라질지 고민된다면

구축 아파트, 고친다고 달라질지 고민된다면

등록일 2022.02.02
스크랩 4
조회 2,108
댓글 0
주거형태
아파트
시공공간
거실, 
주방, 
침실, 
작은방, 
취미룸, 
현관, 
홈인테리어
평형대
30평형대
가족형태
신혼부부
스타일
내추럴
색상
시공범위
전체 리모델링
예산
10,000만원 ~ 15,000만원

안녕하세요. 참깨누나입니다! 새 보금자리로 이사한 지는 어느덧 6개월 정도 되었어요. 이제는 어느 정도 정돈되어 평화로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어요. 저희 부부가 처음으로 갖게 된 집이기도 하고, 어렸을 때부터 인테리어를 좋아해서 늘 새 집에 인테리어를 해보고 싶다는 꿈이 있었는데요. 저희 신혼집으로 드디어 꿈을 이루었답니다. 자재 하나하나 알아보고, 용어를 공부하고, 사진들을 많이 참고하면서 내내 설레는 마음으로 열정적으로(?) 리모델링을 진행했어요. 


집 꾸미기는 아직 진행 중이지만, 천천히 살아가면서 가꾸어가려고 해요. 저희 집 온라인 집들이, 예쁘게 봐주세요. :) 

 

미리보기 랜선 집들이!

 

연애할 때부터 공간 꾸미는 것을 좋아하고 인테리어에 대한 대화를 많이 나누던 저희 부부는, 이왕이면 싹 뜯어고쳐도 아깝지 않은 22년 된 구축 아파트로 골랐어요. 주방이 좁고, 발코니가 넓은 구조라 거실을 확장하고 냉장고와 세탁기, 건조기는 주방 발코니로 이동해 더 넓어 보이면서 동선이 편하도록 구조를 짜보았어요.


현장에 매일 가기는 어려울 것 같아 턴키로 진행했습니다. 업체에서 제시하는 디자인이 아닌, 저희가 원하는 느낌대로 구현하고 싶어서 건축업체에서 진행했어요. 대신 직접 콘셉트를 잡고 디테일한 3D도면을 그려서 최대한 제가 원하는 대로 나올 수 있도록 진행했답니다. :)


사장님께서 연세가 지긋하신 분인지라 커뮤니케이션이 쉽도록 도면과 원하는 레퍼런스 이미지들을 정리해서 미리 보내드리고 미팅을 했어요. :)


현관

 

 

구축 아파트라서 중문과 파티션이 따로 없어 현관을 열었을 때 집이 훤히 보이는 구조였어요. 하지만 중문을 하기에는 현관 영역이 거실 안에 들어가 있는 구조라서 집이 답답해질 것 같아, 파티션을 세우기로 했답니다.

 

그리고 완성된 현관 모습이에요. 현관 파티션은 튼튼한 목재인 집성목으로 하나하나 잘라서 만들어주셨답니다.

 

거실

 

 

발코니가 넓은 오래된 아파트라서, 거실 발코니를 확장하고, 창호도 교체하고 무몰딩으로 하려 했는데요. 목공 작업으로 인한 예산 문제로 마이너스 몰딩으로 진행했어요. 그리고 소파가 현관과 마주하도록 TV를 기존 반대 방향으로 바꾸기 위한 전기 작업과 인터넷 선 작업이 필요했는데요. 벽걸이 TV를 설치할 예정이어서, TV 밑에 우드 선반도 같이 설치하기로 했어요.

 

주방

 

구축 아파트 주방의 가장 어려운 숙제인 냉장고 위치로 정말 고민을 많이 했어요. 주방을 양쪽으로 막아 답답하게 만들었던 냉장고를 주방 발코니로 빼서 주방을 더 넓어 보이도록 공간을 짜보았어요.


완성된 주방 모습입니다. 훨씬 탁 트이고 넓어져서 정말 다른 느낌이 나더라고요. 우드 조리대도 도면 그대로 나와서 정말 만족스러워요. :)

 

 

주방 발코니 문에서 바라본 모습이에요. 식기세척기와,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겸 오븐을 쏙 들어가게 짜서 사용하기도 편리하고 주방을 더 넓게 쓸 수 있어요.

 

침실

 

구축 아파트의 특징 하나는 큰 안방 사이즈인데요. 저희는 슬라이드 붙박이장을 설치하여 공간 활용을 하기로 했어요. 또한 안방의 안쪽 창은 간격이 얇은 모루유리로 변경하고 나머지 창은 페인트칠만 해주었어요. 조명은 커튼 박스 아래에만 간접 등 T5로 설치했답니다.

 

작업실

 

제가 재택근무할 때 사용하는 작업실이에요. 이 방은 따로 확장하지는 않았고요. 발코니에 곰팡이가 잔뜩 난 창고를 제거하고 단열재를 강화하고 바닥의 단차를 높인 뒤 마루를 깔아서 방처럼 사용하고 있어요.

 

작은방

 

손님방 겸 미래의 아기방으로 사용하려고 했던 방이에요. 기존의 창문과 창틀은 유지한 후 페인트칠만 하고 도배와 마루를 깔았고요. 지금은 요가 매트나 족욕기 등을 넣어두고 사용하고 있어요.


마치며

 

리모델링을 준비하기까지, 찾아보고 고민한 시간이 길어서 그런지 글도 길어졌네요^^; 신축은 너무 비싸고, 구축 아파트는 인테리어가 걱정되는 요즈음. 제 글이 '과연 인테리어 한다고 오래된 아파트가 괜찮아질까?' 하며 반신반의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LX Z:IN 시공 제품

베스띠 리얼 페인팅/화이트 82458-01

 

※ 상기 시공 이미지는 제품, 디자인, 색상 등이 화면 해상도, 조명, 단종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상기 비용은 적용되는 자재, 현장 확인 후 상담 결과, 시공 환경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