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도어의 세계 ⑤ - 문틀

등록일 2022.06.13 조회수 2,784
pin image


목차


01. 문틀의 형태와 종류

02. 문틀 설치 방법



평평한 문짝을 도어로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도어의 또 다른 구성 요소인 ‘문틀’이 필요합니다. 문틀은 도어의 가장자리를 둘러싼 테두리를 말하는데요. 문짝을 달아 끼울 수 있는 틀이자, 벽과 도어를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생활에서 도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토대를 잡아주는 것이죠. 오늘은 문틀의 구조부터 설치 방법까지 자세히 탐색 해보겠습니다.


01. 문틀의 형태와 종류

pin image


문틀은 문짝을 설치할 수 있도록 틀을 잡아주면서 동시에 도어의 성능을 보완할 수 있도록 설계되는데요. 도어를 닫았을 때 문짝과 제대로 맞물려야 제 기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도어가 열리는 방향으로 ‘ㄴ’자 모양의 턱을 내어 문짝이 잘 닫히도록 잡아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문짝과 같이 코어 소재와 표면 소재로 구성되며, 문틀 안쪽에는 도어가 휘거나 뒤틀리지 않도록 잡아주는 보강재가 삽입되고, 턱에는 도어를 여닫을 때 발생하는 바람과 소음을 막아주는 가스켓이 부착됩니다.


pin image


문틀의 모양은 도어의 종류와 개폐 방향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외도어와 면도리는 한 방향으로 턱을 낸 형태로, 한쪽으로 여닫는 여닫이 도어에 사용됩니다. 특히 면도리는 턱 반대편을 비스듬히 깎아내 발이 다치지 않도록 설계되어 주거 공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양방향으로 턱을 낸 양도어, 턱이 없는 공틀(무매) 등이 있습니다. 


pin image


문틀은 주로 문짝과 동일한 소재로 제작되는데요. 대표적으로 목재 문틀과 발포 PVC 문틀로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목재 문틀은 단열과 방음 성능이 좋고, 설치되는 벽체 두께에 맞춰 주문 제작이 가능한데요. 다만, 목재 특성상 무겁고 습기에 약해 뒤틀리거나 크기가 변형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발포 PVC 문틀은 대량 생산이 가능해 가격이 합리적이고, 습기에 강해 휘거나 뒤틀리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어 주로 욕실에 설치되는 ABS 도어에 사용됩니다.


02. 문틀 설치 방법

pin image
pin image

▲ 4방 틀 형태의 욕실문과 3방 틀 형태의 방문


문틀의 설치 형태는 흔히 문지방이라고 불리는 하부 문틀 여부에 따라 3방 틀, 4방 틀로 나뉩니다. 3방 틀은 위, 양옆, 총 3면에 문틀을 설치하는 형태인데요. 하부 문틀이 없어 청소가 편하고, 이동할 때 발에 걸려 넘어지거나 다칠 우려가 없어 자주 여닫는 방문에 시공합니다. 4방 틀은 위, 아래, 양옆, 총 4면에 문틀을 설치하는 형태인데요. 두 공간의 바닥 높이가 다른 경우에 쓰이며, 방수, 방음이 필요한 욕실이나 다용도실에 적합합니다.


pin image
pin image

▲ 평문선형으로 시공된 방문과 인방형으로 시공된 욕실문


문틀은 조립된 상태로 출고되어 현장에서 바로 설치하는 완조립 방식 또는 현장에서 조립하고 설치하는 반조립 방식으로 시공되는데요. 문틀과 벽 사이를 메꾸는 몰딩 방법인 문선의 두께와 형태에 따라 시공 방법을 구분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윗부분의 문선을 천장까지 이어지도록 마감한 인방형과 문틀 테두리를 동일한 두께의 평문선으로 마감한 평문선형이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문선의 두께는 6cm가 보편적이지만, 최근에는 9mm 문선을 적용하거나, 문선을 없앤 무문선 형태로 시공하기도 합니다.


TIP. 모서리를 감싸는 마감재, 몰딩

pin image


몰딩은 면과 면이 만나는 모서리에 발생하는 틈을 막아주는 마감재를 말합니다. 설치 위치에 따라 천장과 벽 사이를 막아주는 ‘천장 몰딩’, 바닥과 벽의 경계에 설치하는 ‘걸레받이’, 벽의 바깥 코너에 붙이는 ‘코너 몰딩’, 문틀과 벽 사이를 마감하는 ‘문선 몰딩’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식적인 용도로는 벽 마감재의 소재나 색상을 구분하기 위해 벽면에 가로로 설치하는 ‘허리 몰딩’, 벽면에 액자 형태로 설치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더하는 ‘웨인스코팅’ 등이 있습니다.


문틀은 도어를 설치하기 위한 기초 토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집 안에 도어를 설치했다면, 도어를 실생활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도어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부자재가 필요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매일 손에 닿는 도어의 대표적인 부자재, 핸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본 페이지는 문틀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내용으로 개별 사양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당사가 공급하지 않는 자재/제품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